본문 바로가기

松泉, 인생글, 바라보기

바라보기, 언어, 나락, 那落

반응형

나ː락, 奈落·那落

  • 1. 의 강원, 경상도, 전라, 충청도 사투리.
  • 2. 지옥을 뜻하는 불교식 용어로 본래 밑이 없는 구멍을 뜻한다. 일반적인 대화에서 벗어날 수 없는 절망적인 상태에 이를 때 나락으로 떨어진다라고 표현한다.

 

 

 

  • 어원: 한자 奈落. < 산스크리트어 나라카(naraka)
  1. 1.
    불교
    지옥(地獄)①.
  2.  
    벗어나기 어려운 절망적 상황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절망의 ∼에 빠지다"
     
     
     
     
     
    Noun
    1.
    hell
    불교에서, 살아 있을 때 죄를 지은 사람이 죽은 뒤에 가서 벌을 받는다는 곳.

    In Buddhism, a place where a person with a sin is sent and punished after death.
     
     
    2.
    depth; despair
    (비유적으로) 빠져나갈 수 없는 절망적인 상태나 상황.

    (figurative) An inescapable, helpless state or situation.
     
     
     
     
     

 

 

 

 

 

  • 1. 를 짓거나 한 사람이 죽어서 간다는 곳. 그 묘사는 대개 유사하다. 악인이 고통받는 내세의 장소.
  • 나쁜 짓을 하면 지옥에 간단다.

 

 

 

 

 나락으로 빠져들다 → 수렁으로 빠져들다 / 불구덩이에 빠져들다

 절망의 나락에 떨어지다 → 끔찍한 벼랑에 떨어지다

 

 

나락은 한자로 ‘奈落’ 혹은 ‘那落’이라고 쓰는데 국어사전은 ‘지옥’이라고 풀이하면서 “죄업을 짓고 매우 심한 괴로움의 세계에 태어난 중생이나 그런 중생의 세계”라는 해석과 함께 “벗어나기 어려운 절망적인 상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라는 설명도 붙여놓고 있다. 나락의 어원은 산스크리트어 ‘나라카(naraka)’에 있다고 한다. 어떤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해석에 의하면 ‘naraka’의 ‘na’는 ‘공허한’, ‘비어 있는’이라는 뜻이고, ‘ra’는 ‘얻음’, ‘소유’, ‘사랑’ 등의 의미이며, ‘ka’는 ‘영혼’의 의미라고 한다. 그러므로 na+ra+ka로 이루어진 naraka 즉 나락은 “가진 것도 사랑도 욕구도 없이 모든 것이 비어 있는 허무한 영혼”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이러한 의미를 가진 산스크리트어 ‘naraka’를 한자로 번역하면서 음역과 의역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 ‘어찌 나(奈 혹은 那)’와 ‘떨어질 낙(落)’을 써서 ‘奈落’ 혹은 ‘那落’이라고 번역하였으니 한자어 ‘奈落’이나 ‘那落’을 우리말로 다시 번역하자면 “어찌어찌 하다 보니 떨어지게 된 곳(구렁텅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