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松泉, 인생글, 바라보기

바라보기, 찾기, 一以貫之, 일이관지

728x90
반응형

#바라보기, 찾기, 一以貫之, 일이관지

 

 

 

 




#一以貫之


#一 한 일  
#以 써 이  
#貫 꿸 관  
#之 갈 지



#일이관지

#1.하나의 방법(方法)이나 태도(態度)로써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음.


#2.모든 것을 하나의 원리(原理)로 꿰뚫어 이야기함.

 

 






#유래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자공(子貢)아. 너는 내가 많이 배웠다고 해서 다 안다고 생각하고 있느냐?」 자공(子貢)이 「예. 그렇지 않습니까?」라고 대답(對答)하니 「아니다. 나는 하나를 가지고 그것을 관철(貫徹)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증자(曾子)만이 정확(正確)히 이해(理解)했는데 그 증거(證據)로 이인편(里仁篇)에 보면 공자(孔子)께서 「증삼(曾參)아. 나의 도는 일이관지하는 것이다.」 증자(曾子)가 「예」 하고 대답(對答)했다. 공자(孔子)가 나가자 문인(文人)들이 「무슨 뜻입니까?」 증자(曾子)가 「선생님의 도는 자기의 정성(精誠)을 다하며 자기를 용서(容恕)하는 것처럼 남을 용서(容恕)할 줄 아는 데 있을 뿐이다.」라고 대답(對答)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