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松泉, 인생글, 바라보기

바라보기, 찾기, an advance rumor, 下馬評, 하마평

728x90
반응형



an outsider's irresponsible talk;

gossip;

an advance rumor.


하마평 [下馬評] 


내각 개편에 관하여 여러 가지 ~이 나돌고 있다

There are all sorts of rumors[things being whispered] about the Cabinet reshuffle.





하ː마-평, 下馬評
명사
관리들의 인사이동이나 관직 임명 등에 관련하여 세상에 떠도는 소문. 순화어는 `물망'.
"∼에 오르다"



下馬評
정치, 시사에 대한 여러가지 뒷소문들을 뜻하는 단어이다. 보통 관리들의 인사 이동이나 관직 임명 등을 다룬다

이 단어는 야사에서 유래한다. 과거에 조정 관료들이 궁궐이나 조정에 들어갈 때는 가마나 말을 타고 오다가 중간에서 반드시 내려야 하는 지점이 있다. 이를 표시하는 비석을 '하마비(下馬碑)'라고 한다. 따라서 관료들은 여기서 가마나 말을 아랫사람들에게 맡기고 걸어가야 한다. 따라서 하마비 부근은 이렇게 주인이 내린 가마나 말을 정리하는 아랫사람들이 모이는 장소가 된다. 이 아랫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다가,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이나 상대방의 상전들의 이야기들을 나누게 되고, 이것이 상전들의 정치적 인사 문제 등과 같은 소문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를 통해 하마평이란 말이 나오게 되었다.

현대에도 새로운 대한민국 대통령이 당선되거나 대규모 내각 개편, 혹은 대한민국 국회의원 선거 등으로 정치 판도가 크게 바뀔 때 정치 인사의 교체에 대한 여러가지 소문을 다루면서 이 하마평이란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나무위키



관직의 인사이동이나 관직에 임명될 후보자에 관하여 세상에 떠도는 풍설(風說). 예전에, 관리들을 태워 가지고 온 마부들이 상전들이 말에서 내려 관아에 들어가 일을 보는 사이에 상전들에 대하여 서로 평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