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쉬업 엔젤스 이택경 파트너 '스타트업 마케팅의 기초'에 대한 강의 (2014년)
서비스 현황 - 앱 다운로드, 가입자 수 , UV, MAU/WAU/DAU, MoM, 재방문율
커머스 수익 모델 - 거래액, 매출, 마진, MoM, 재구매율, ROAS, CAC, 구매 전환율, 객단가
사스(SaaS) 수익 모델 - 전체 사용자 수/ 유료 사용자 수, 영업 파이프라인, MRR, ARR, MoM, YoY, CAC, LTV, ARPU, ARPPU
- 다운로드 수 : 누적된 앱 다운로드(Download) 수를 의미하며, 별도의 트래킹을 하지 않는 이상 앱을 제거한 허수도 포함됨
- 가입자 수 : 앱 다운로드나 서비스 웹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 중 실제로 회원 가입한 사용자 수
- UV(Unique Visitor) : 특정기간 동안 서비스에 방문한 사용자 중 중복되는 사용자를 배제한 순 방문자 수
- PV(Page View) : 웹사이트에서 각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누적되어 카운팅 되는 수
- DU(Duration Time) : 서비스 체류시간
- DAU(Daily Active User) : 일간 활동 사용자 수로 하루의 UV를 의미
- WAU(Weekly Active User) : 주간 활동 사용자 수로 주간의 UV를 의미
- MAU(Monthly Active User) : 월간 활동 사용자 수로 월간의 UV를 의미
- Concurrent User(동시 접속자수) : 주로 게임이나 스트리밍 서비스 지표에서 활용됨
- User Engagement (사용자 참여도) : 예를 들어 댓글을 쓰거나 좋아요를 누르는 등 사용자의 활동의 적극적인 정도
- Retention Rate (재방문율) : 첫 사용후 특정 기간 (예 : 1주, 1개월, 3개월 등)내에 다시 돌아온 사용자의 비율
- K-Factor : 초대된 사용자 수/유입된 사용자 수를 의미하며, 예를 들어 각 사용자가 3명의 지인을 초대했다면 K-Factor는 3이 됨. K-Factor가 클수록 입소문이 제대로 나고 있는 것을 의미
- CVR(Conversion Rate) : 다양한 전환율을 의미함. 예를 들어 AARRR의 단계별 전환율일 수도 있고, 구매 전환율일 수도 있음
- ROAS(Return On Ad Spend) : 광고 비용 대비 매출을 의미하며, 광고의 효율을 판단하는 기준이 됨
- MoM(Month on Month) : 전월 대비 증감율
- QoQ(Quarter on Quarter) : 전분기 대비 증감율
- YoY(Year on Year) : 전년 대비 증감율
- Customer Transaction(객단가) : 커머스에서 고객 1인당 평균 구매 금맥을 의미
- Repurchase Rate(재구매율) : 첫 구매후 특정 기간 (예 : 1주, 1개월, 3개월 등)내에 다시 구매하는 사용자의 비율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 무료 사용자와 유료 사용자를 포함한 전체 사용자당 평균 매출
-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실제 결제하는 유료 사용자당 평균 매출
- MRR(Monthly Recuring Revenue) : 매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로서 주로 SaaS와 같은 구독형 비즈니스에 활용됨
- ARR(Annual Recurring Revenue) :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로서 주로 SaaS와 같은 구독형 비즈니스에 활용됨
- Sales Pipeline (영업 파이프라인) : B2B 사업은 다양한 고객군이 존재하며 고객사의 의사 결정 구조도 B2C에 비해 복잡한 편인기에, 고객사별로 단계적으로 설득하며 고객사의 구매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프로세스를 의미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 한 명을 획득하는 비용 (유입되는 비용)
- LTV(Life Time Value)/CLV(Customer Life Time Value): 생애가치로서 고객 한 명이 유입된 시점으로부터 서비스나 제품의 사용을 그만두고 이탈하는 시점까지의 총 매출 금액
- Contribution Margin(공헌 이익) : 이익을 분석할 때 단위당 판매 가격에서 단위당 변동 비용을 뺀 금액으로서 이익이 성장하는 중인지 아닌지를 판단할때 활용됨 (고정 비용은 배제함)
- Marginal Cost(한계 비용) : 제품을 한 단위로 추가 생산할 때 필요한 비용 증가분을 의미
-AARRR
-Acquisition : 사용자들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사이트로 오기
-Activation : 사용자가 첫 번째 방문을 즐기고 경험하기
-Retention : 사용자가 몇 번이나 다시 돌아오기
-Referral : 사용자가 타인에게 입소문낼 정도로 가치를 느끼기
-Revenue : 사용자가 매출, 광고 포함 관련 행위를 수행하기
* 한계비용이 작은 ICT 서비스 경우, CAC보다 LTV가 크면 스타트업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함!
결론, 알아야 할것이 많다.
공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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