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바라보기, 교육, 스타트업 기술사업화와 지식재산권 & 인증 취득 실무 교육
기술사업화와 아이디어 혁신
I. 비즈니스 모델 개념 및 BM 정립 실무
II. 사업계획서 이해 및 작성법 실무
III. 혁신적 기술사업화 성공 핵심 요소 이해
I. 비즈니스 모델 개념 및 BM 정립 실무
I. 비즈니스 모델 이해
#기술사업화 성공 시사점 - 휴맥스
-공급자가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고객과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라
-변화를 탐구하고 변화에 대응하고 변화를 기회로 삼으라. -변대규 사장
#기술사업화 사례로 보는 시사점
-기술사업화 실패 사례 시사점 - 올워스 (Woolworth)
-고객의 시각에서 제품이나 시장을 보지 못하고 신제품을 개발해 실패한 사례
-뛰어난 제품을 만든다고 팔리는 게 아니라 소비자의 요구를 제품에 반영하고 시장에서 제품의 존재를 알려야 판매로 이어진다는 것.
-나무 쥐덫, 예쁜 쥐덫: 리틀 챔프
#기타 사례로 보는 시사점
-인도 여인들은 왜 우물을 사용하지 않았는가?
#1980년 인도의 어느마을, 국제기구 자금 구호 단체, 마을 사람들을 돕는 목적, 여인 물동이 2~3시간 반복, 우물을 지어주자,
==} 하지만 아무로 우물을 사용하지 않았다
왜?
#환경과 역확의 변화 이해
- 제품을 개발하는 회사 -> 고객을 개발하는 회사
대부분의 신사업 및 스타트업은 제품 개발에 실패해서 망하는 것이 아나라. 고객을 얻는데 실패해서 망한다. - 스티븐 블랭크
I. 비즈니스 모델 이해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인가?
아이디어는 있는데, 다음은 무엇을 해야할까?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시장조사? 창업자금? 인력확보?
->아이디어에 대한 조금 더 정교한 검증과 설계가 필요하다.
#수많은 Start-up Entrepreneur가 저지르는 2가지 실수
1.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면 그곳으로 곧장 성공
2. 처음 도출한 좋은 아이디어면 충분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인가?
#기업 Netflix,
최초 창업아이디어, 인터넷으로 판매 적합한 상품 찾는 과정에서 DVD 대여 서비스, 연체료 발생, 월정액 모델
최종비즈니스, 세계 최대 동영상 서비스
#기업 Youtube
최초, 영상 프로필을 올려 친구를 사귀려고 만든 사이트, 사용자가 동영상 공유 자체를 좋아함 인지 집중
최종,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플랫품
#기업 Instagram
최초,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고객들이 사진 공유 기능에 집중하자 별도서비스로 집중
최종, 사진 공유 플랫품
#기업, 리맴버,
최초, 모바일 전용 명함을 만들어 주는 서비스, 명함을 대신 입력해 주는 것은 마케팅 일환
최종, 명함관리 앱
#기업, 구르폰
최초, 소비자 집단행동 플랫폼, 이용자간 공동구매 캠페인이 잘되는 것을 인식
최종, 세계 1위 소셜커머스
#고객과 소비자의 차이는??
#고객? 직접 돈을 주고 사는 사람 (직접)
#소비자? 직접 돈을 주고 산 사람과 함께 소비하는 자 (간접)
#예시, 초등학교 학생용 신발
고객은?
초등학생? 엄마? 아빠?
소비자는?
초등학생? 엄마? 아빠?
#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무엇인가?
-아마존은 서점에서 책을 사던 방식을 온라인, 인터넷으로 구매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변화
-넷플릭스는 비디오샵에서 영화를 빌리던 방식을 인터넷 온라인 주문방식의 변화
-비즈니스 모델은 신제품, 신기술 없이도 기존 자원을 새롭게 재구성하여 차별화된 사업모델을 의미
#비지니스 모델에 관한 다양한 정의
-폴티머스, Timmers, 비즈니스 모델을 제품,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이며, 다양한 참여자들의 잠재거인 이익과 수익원천을 설명해 주는 청사진
-파이클라파, Rappa 교수, 기업이 가치사슬상에서 어느 위치에 속하는가를 명시함으로써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는 것
#회의로... 한시간 날아감
#BM, Business Model, 정립 실무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순서
1.Costumer segments
2.Value proporsition
3.Channels
4.Costumer relationships
5.Revenue streams
6.Key resources
7.Key activities
8.Key partners
9.Cost structure
#사업계획서 이해 및 작성법 실무
#사업계획서의 중요성,
아이디어를 문서화 하는것(사업계획서) -> 지구상에서 가장 빠르고 가장 싼 값의 프로토타입(시제품)입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전 확인사항
Who,
대사 고객집단, 고객의 확인, 명확한 정의, 고객의 니즈와 원츠
How,
수익창출 방법, 차별화 방안, 세부사업화 및 실행전략, 마케팅 전략 및 믹스
What,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고객이 누리는 혜택(컨셉)(기능적/경험적/상징적), 가치의 변화에서 기회 포착
#사업계획서 작성 전 확인사항
1.활용목적 및 용도, 사업계획서의 활용목적 및 용도를 명확히 하라.
2.평가자 입장고려, 사업계획서 독자(평가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작성하라
3.전체성, 사업계획서의 구성 항목은 기본적으로 갖춰라
4.일관성, 전체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일관성을 유지하라
5.개조식,비주얼, 가능한 한 개조식으로 작성하고, 필요시 이미지 및 도면 등을 활용하라.
6.공고문 확인, 공고문 등을 통해 평가기준 및 가감점 사항 등 우대조건, 신청요건을 확인하라.
#특허법의 목적은?
선행조사를 통한 새로운 기술의 계속적인 발전
#혁신적 기술사업화 성공 기본 요소 이해
-창업기회의 원천
예상치 못한 기회(성공, 실패, 외부사건),
불일치,
새로운 지식(과학, 비과학)
프로세스의 필요에 기초한 경영혁신, 산업(시장)의 구조변화,
인구구조의 변화, 인식, 분위기, 의미의 변화,
자료: Peter F. Drucker,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평가자의 입장, 심사위원들의 목적,
-기존 고객들의 위한 향상된것, 개선된것은 무엇인가?
-이전에 없던것이 생기면 어떻게 되는가?
#창업아이템과 성공가능성 -앤소프 매트릭스(Ansoff Matrix)를 이용한 성공가능성 파악
구분,
시장, 기존시장, 신규시장,
시장침투전략, 시장개척전략
제품, 기존제품, 신규제품
제품개발전략, 다각화전략
#기술창업시 피해야 할 5가지 함정
함정1, 큰시장의 오류
함정2, 더 좋은 신기술의 오류,
함정 3, 지속 불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반응형
'松泉, 인생글, 바라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라보기, 노래, 수퍼스타, 미도와 파라솔 (0) | 2022.11.30 |
---|---|
바라보기, 언어, 및 (0) | 2022.11.29 |
바라보기, 언어, 표절, Plagiarism (0) | 2022.11.28 |
바라보기, 언어, 채소, 루바브, Rhubarb,루바브 잼 (0) | 2022.11.26 |
바라보기, 언어, 불미스럽다 (1) | 2022.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