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松泉, 인생글, 바라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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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 left no time to regret
Kept his dick wet
With his same old safe bet
Me and my head high
And my tears dry
Get on without my guy

You went back to what you knew
So far removed
From all that we went through
And I tread a troubled track
My odds are stacked
I'll go back to black

We only said goodbye with words
I died a hundred times
You go back to her
And I go back to
I go back to us

I love you much
It's not enough
You love blow and I love puff
And life is like a pipe
And I'm a tiny penny
Rolling up the walls inside

We only said goodbye with words
I died a hundred times
You go back to her
And I go back to

We only said goodbye with words
I died a hundred times
You go back to her
And I go back to

Black, black
Black, black
Black, black
Black
I go back to
I go back to

We only said goodbye with words
I died a hundred times
You go back to her
And I go back to

We only said goodbye with words
I died a hundred times
You go back to her
And I go back to black

 

 


에이미 제이드 와인하우스(영어Amy Jade Winehouse1983년 9월 14일 ~ 2011년 7월 23일)는 영국의 알앤비소울재즈 싱어송라이터이다. 와인하우스가 2003년 발매한 첫 정규 음반 Frank는 영국에서 매우 큰 성공을 거둬 머큐리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2006년에는 두 번째 정규 음반 Back To Black을 발매했고, 그래미상의 5개 부문에서 수상을 했다.[1] 이후 2011년 7월 23일 런던 캠던의 자택에서 약물 과다 복용으로 사망했다.[2] 향년 27세로 27 클럽 중 한 명으로 꼽히기도 한다.-위키백과

 

  • 2007년 브릿 어워즈 여성 솔로 아티스트 부문 수상
  • 2008년 제50회 그래미 올해의 노래상, 올해의 신인상, 여자 최우수공연상, 최우수 팝 보컬상, 올해의 레코드상
  • 2008년 제53회 아이보 노벨로 어워드 최고 음악상
  • 2009년 에코뮤직 어워즈 Best International Female Artist, Album of the Year

 


영국 싱어송라이터.

21세기 최고의 R&B, 소울 보컬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물로, 생전 발표한 단 2장의 앨범으로 전 세계 음악사에 위대한 족적을 남긴 아티스트로 평가받고 있다.

2008년 그래미 시상식에서 2집 <Back to Black> 으로 24세의 나이에 올해의 레코드상 등을 수상했으며, 폭발적인 인기와 독특한 보컬스타일로 이 후 수많은 R&B / 소울 보컬들이 영향을 받았다.[2]

단 2장의 앨범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천재 아티스트였으나 2011년 27살의 나이로 요절했다. 생전 뛰어난 음악 못지않게 파격적인 행동과 기행, 마약 음주 문제 등으로 유명했으며 사망원인 역시 급성 알코올 중독으로 밝혀졌다. 천재는 27살에 죽는다는 괴담에 잘 들어맞는 인물.[3]

에이미 와인하우스의 전세계적 성공은 이후 비슷한 장르의 영국 출신 소울 아티스트인 아델, 더피 등이 세계적인 기반을 닦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장되었던 1950~60년대 모타운 사운드(흑인 소울의 낭만주의 재즈 사운드)가 에이미를 통해 부활하면서, 팝 음악의 판도도 변하게 되었는데, 아델로 대표되는 포스트 흑인 음악 제네레이션이 팝 차트를 점령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녀의 삶을 더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글은 여기를 참고 바람.-나무위키

 

생전 발표한 앨범이 단 2장뿐이며 전세계적 성공을 얻었던 것은 2집 Back to Black이므로 그 앨범의 양식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1집 "Frank" 는 다양한 장르가 하이브리드된 재즈 앨범이었으며, 2집에서 본격적으로 60~70년대, 혹은 그 이전의 고전 소울을 기반으로 블루스, 리듬 앤 블루스, 재즈, 훵크(Funk) 그리고 힙합 등을 섞은 음악을 추구했다. 60년대의 소울을 현대에 복원하되, 그 과정에서 다양한 장르를 퓨전하고 에이미 와인하우스만의 독특한 음악관을 더한 것. 직설적인 가사 역시 그녀 음악의 예술 중 하나로 특히 특유의 자기비하적이고 자조적인 가사를 두고 평론가들은 '소울 음악과 힙합 가사의 결합'이라고 평하기도 했다.

싱어송라이터답게 보컬도 매우 뛰어났다. 흔치 않은 콘트랄토(Contralto)음역[4]인데 선보이는 모든 음역대에서의 훌륭한 성대 접촉과 유니크한 목소리 및 리듬감 그리고 진한 색깔의 기교로 누구라도 들으면 한 번에 에이미 와인하우스라는 것을 알아챌 수 있는 소리의 소유자였다. 주지하듯 기본적으로는 재즈 아티스트이기 때문에 재즈 보컬 특유의 트레몰로와 같은 기교가 소울 보컬 형식에 묘하게 섞여 있다. 라이브에서는 술과 마약에 취해 풀린 눈으로 비틀거리면서도 칼음정을 놓치지 않았던 천재. 힙합, 재즈, 블루스, 록 펑크를 자신만의 현대적인 소울 보컬로 재해석해 다시 대중으로 끌어들여 팝이 된 (팝을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천재적인 음악성과 후대의 에이미와 비슷한 컨셉의 소울 보컬리스트들에게 지평선을 제시했다.

 

12살 때 연극 학교에 입학했다가 거친 행동으로 인해 퇴학당했다. 이후 기타를 잡으면서 음악을 시작했고 18살 때 소속사에 발탁되어 20살 때 1집 앨범 'Frank'를 발표했다. 새로운 형식의 독특한 재즈가 평론가들의 극찬을 받았으나 차트 성적은 중하위권이었고 에이미 와인하우스 본인 역시 '소속사의 입김이 너무 심했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에이미의 데뷔 앨범은 천재 싱어송라이터의 첫 작품답게 다소 과하다는 인상을 주기도 한다. 이미 데뷔작부터 보컬로서의 능력이나 송라이팅은 완성되어 있었다고 보아야겠지만, 퓨전(내지는 네오) 재즈를 표방하였다고는 하지만 너무 이질적인 장르의 곡들이 통일성없는 프로듀싱을 거쳐 수록되어 있었다. 보컬 역시 유례없는 실력이긴 했으나 과하게 발음을 흘리거나 지나치게 기교 중심으로 가는 듯 다소 불안한 모습이 있었다. 해서 곡 하나하나는 참신하고 뛰어났을지 모르나 싱글컷에서 힘을 못 썼고, 또 앨범으로 엮어 놓으니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았던 것.

이후 마약중독 재활원을 거쳐 프로듀서 마크 론슨[5] 과 2집 "Back To Black"을 준비하면서 에이미의 음악은 서서히 완성되어 간다. 마크 론슨 특유의 클린하고 그루브감 있는 리듬섹션을 기반으로, 에이미의 송라이팅과 블루스, 소울, 힙합, 재즈 등 이전에는 들쭉날쭉했던 프로듀싱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통일된 정서를 보여주기 시작한다. 가령 리듬 섹션과 관악기의 사용 같은 면에서 굉장히 유기적이면서도 곡들 하나하나의 개성은 확실하게 살아있다.

또한 비쥬얼적인 면에서도 놀라운 상승이 있었는데, 원래 에이미는 살짝 통통하고[6] 매부리코의 전형적인 유대인 소녀 같은 이미지가 있었는데, 체중감량[7]을 거쳐 깡마른 몸매가 되고 태닝을 하면서 오늘날 익히 알려진 에이미의 스타일, 깡마르고 까무잡잡한 몸매, 엄청나게 높게 틀어올린 비하이브 머리[8], 눈꼬리를 과하게 강조한 스모키 메이크업, 높은 스틸레토 힐과 조잡한 문신과 같은 모습이 완성되었다.

이후 2006년 2집 앨범 "Back to Black"을 발표했다. 세계적으로 1700만장 이상이 팔렸으며 빌보드 200 앨범 차트 2위에 오르고, 리드 싱글 'Rehab' 과 두 번째 싱글 'You Know I'm No Good' 등이 전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했으며 'Back To Black', 'Love Is A Losing Game' 등 다른 싱글들 역시 놀라운 성공을 거둔다. 특히 미국의 경우 정식 데뷔 앨범이 발표되기도 전에 라디오 에어플레이와 인터넷 다운로드만으로 'Rehab'이 빌보드 하위 차트 1위에 오르게 된다. 이후 입소문을 더욱 타면서 빌보드 Hot 100 차트 9위에 오르게 된다.

이 앨범의 놀라운 점은 이 문서의 맨 위에도 적혀 있듯, 전혀 팝을 의도하지 않았지만 놀라운 대중성으로 팝 음악의 판도가 되어버린 것이다. 예를 들어 최대 히트곡인 'Rehab'을 보면, 음악적으로는 거의 고전이다 못해 케케묵은 24마디 블루스(24 bar blues) 형식을 거의 그대로 따라가고 있다. 그런데 에이미와 마크 론슨이 빚어낸 결과물은 너무나 깔끔하면서도 팝적이라서, 소위 차트에서 경쟁하는 컨템퍼러리 R&B 곡들이나 댄스곡들과 아무렇지도 않게 경쟁하여 승리한 것이다.

평론과 대중적으로 동시에 성공한 이 앨범으로 2008년 그래미에서 신인상, 팝 보컬 앨범상, 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노래 (Rehab), 여성 팝 보컬상 (Rehab) 등 무려 다섯 개의 상을 수상했다. 그러나 마약 전과 때문에 미국 입국이 거부되었고, 결국 영국의 스튜디오에서 위성 중계로 상을 받고 공연을 하게 되었다. 에이미 와인하우스를 너무나도 잘 설명하는 이 위성 중계는 2008년 그래미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순간으로 꼽힌다.

 


Amy Winehouse - Back To Black (youtube.com)

 


Amy Winehouse | Official Site

 

Home - Amy Winehouse

Official Site

www.amywinehouse.com

 

 

 


드라마 슈츠, 미드에 배경음악으로 많이 나왔던 노래로 기억한다.

끈적끈적한...음색...

오늘은 이런 노래가 듣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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