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최초, 역사상 최초 데뷔앨범 빌보드 클래식 종합 차트 1위!
피아니스트 임현정은 EMI에서 베토벤 소나타 전곡을 발매하면서 뉴욕 타임즈, BBC 뮤직, 텔레그라프 등을 통해 전 세계에서 숨막히는 연주로 호평을 받아오며 음악계에 혜성같이 등장한 천재 피아니스트이다. 그녀는 3살에 음악을 배우기 시작하여, 12살에 자의로 프랑스 유학길에 올라 프랑스 콤피엔느 음악원에 입학한 어린 소녀는 5달 만에 수석으로 졸업하였고, 연이어 루앙 국립 음악원에서 15살의 나이로 최연소 및 조기 졸업하는 기염을 토했다. 그 후,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되고 라벨, 드뷔시가 졸업한 명문 파리 고등 국립 음악원에 최연소로 입학 하여 앙리 바르다를 사사, 최우수 졸업자가 되었다.
피아니스트 임현정은 EMI에서 베토벤 소나타 전곡을 발매하면서 뉴욕 타임즈, BBC 뮤직, 텔레그라프 등을 통해 전 세계에서 숨막히는 연주로 호평을 받아오며 음악계에 혜성같이 등장한 천재 피아니스트이다. 그녀는 3살에 음악을 배우기 시작하여, 12살에 자의로 프랑스 유학길에 올라 프랑스 콤피엔느 음악원에 입학한 어린 소녀는 5달 만에 수석으로 졸업하였고, 연이어 루앙 국립 음악원에서 15살의 나이로 최연소 및 조기 졸업하는 기염을 토했다. 그 후,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되고 라벨, 드뷔시가 졸업한 명문 파리 고등 국립 음악원에 최연소로 입학 하여 앙리 바르다를 사사, 최우수 졸업자가 되었다.
임현정은 2010년 8월, 베토벤 소나타 전곡 연주라는 놀라운 결심을 한 후, 프랑스 파리에서 8일 연속 공연을 완성하였다. 그녀의 실력을 알아본 EMI클래식은 임현정을 전격 스카우트 했고 10년 만에 EMI클래식과 계약한 한국인 아티스트가 되었다. 1년 후, 임현정은 EMI클래식에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을 녹음, 발매하였는데 이를 통해 베토벤 소나타 전곡을 녹음한 전세계 최연소 연주자 및 한국인 최초로 인터내셔널 발매를 한 연주자가 되었다. 이 앨범으로 임현정은 2012년에 한국인 최초는 물론, 역사상 최초 데뷔앨범 빌보드 클래식 종합 차트 1위를 차지하였고 아이튠즈 클래식 차트 1위까지 차지하며 전무후무한 타이틀을 기록하였다.
그는 전곡 녹음을 앞두고 베토벤의 편지 3천 페이지를 읽고 연구하였고 관련 서적을 탐독하였다.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에 대한 자신의 작품 해설을 음반에 수록하고 본인이 직접 프로듀싱을 하는 등 그녀의 접근법은 보다 감성적이고, 인간적인 측면에서의 베토벤을 다루었다. 이 앨범은 2016년 “4 Famous Piano Sonatas”라는 타이틀로 워너 클래식을 통해 편집 음반으로 발매되었다. 또한, 2014년 2월 라벨&스크리아빈(워너 클래식) 앨범을 발매하여 큰 호평을 받았다.
임현정은 런던의 로얄 스코틀랜드 국립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여 로얄 알버트홀 데뷔 하였으며, 로얄 리버풀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뮌헨 심포니, 시애틀 심포니 오케트스라, 필라델피아 챔버 오케스트라뿐만 아니라, 취리히 챔버 오케스트라와 아시아투어, 함부르크 NDR심포니 오케스트라 와 남미 투어를 가졌으며 많은 나라에서 마스터 클래스도 진행하였다. 임현정은 Annecy 클래식 페스티벌, 메클렌부르크에 초청받아 리사이틀 공연을 하였고, 시카고 베토벤 페스티벌과 길모어 키보드 페스티벌 등 전세계의 연주무대에 초청받았다.
임현정은 유럽 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큰 환호를 받으며 도쿄 아사히 홀에서 베토벤 소나타 전집을 8회 공연 함으로써 “하늘이 내린 재능”, “불가능에 가까웠던 연주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찬사를 받았다. 그 외 일본 선토리홀에서 도쿄 교향악단과 협연, 발렌시아 교향악단과 협연, 독일 필하모니 에센, 오사카 심포니홀, 릴 페스티벌, 베른 카지노슈타트에서 독주, 그리고 모스크바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취리히의 톤할레에서 협연, 런던의 위그모어 홀, 제네바의 빅토리아홀, 밀라노의 살라 베르디, 바젤의 스타드트카지노와 멍통 페스티벌, 브장송의 Grand Kursaal에서 공연 하는 등 폭넓고 왕성한 음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KBS ‘글로벌 성공시대’와 국회방송 ‘슈퍼코리안, 세계를 바꾸다.’에서 그녀의 삶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방영하였고, MBC ‘문화사색-아트다큐 후아유’, SBS ’컬처클럽’, ‘문화가중계’, 등을 통해 음악적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국내에서는 2013년, 2015년, 2017년, 2019, 2021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성공적인 리사이틀을 가져 음악의 본질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2016년에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출판사로 알려져있고 프랑스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상당한 지명도를 지닌 출판사 ‘알방 미셸(AlbinMichel)’에서 음악과 영성에 관한 에세이 ‘침묵의 소리 (Le Son du Silence)’를 출간하여 전세계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아 북 컨퍼런스, 북콘서트, 강의 등 연계활동을 활발히 하였다. 국내에서는 청미래를 통해 ‘침묵의 소리’가 발간되었다. 2020년에는 두번째 저서 "당신에게 베토벤을 선물합니다'를 출간하였고 한겨레에서 "임현정의 클래식 산책"의 연재컬럼 작가로서 활동하였다.
또한 “클래식 음악? 아니면 머리카락이 쭈삣 서는 음악?” 이라는 주제로 스위스의 초,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많은 열정적인 투어를 진행, 스위스 “천재씨앗” 재단의 명예회장 임명, 스위스 인종차별 금지운동주간의 대모임명, 유럽주간의 대모 임명 되었고, 그녀의 사회적 활동을 인정하여 2018년 스위스 뉴샤텔 국제문화상을 수상하였다. 2017년에는 스위스 최고 신문사인 ‘르 템프(Le Temps)’에 ‘스위스를 움직이는 100인’안에 선정되었다.
그 외에 국립외교원, 서울시 인재개발원, 서울대학교, 세바시 등에서 열정적인 강연을 진행하고 국내 전국 곳곳의 예술고등학교와 음악 대학교를 방문하며 재능기부 렉쳐콘서트와 마스터클래스를 진행하면서 후학양성에 뜨거운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 프랑스 방송국 채널 3번에서 그녀의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 “침묵의 소리”를 3년동안 촬영하였으며, 채널 France 3에서 2022년도에 방영되었다.
2020년도에 민간인 단체로서 국내 최대 규모인 <인터스텔라> 오케스트라를 창립하여 지휘자, 음악 감독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며 한국의 젊은 천재 음악인들을 초대하여 인터스텔라 페스티벌을 개최하였다. 최근에는 세계 최초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전곡을 피아노 독주 버젼으로 직접 편곡하여 기획하여 무대에 올리면서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장르를 개척하였다
임현정은 2023년 BMW의 Born Bold 시리즈의 모델이다.-임현정님 홈페이
출생: 1986년 10월 26일 (37세), 경기도 안양시
학력:
만안초등학교 (졸업)
근명여자중학교[1] (중퇴)[2]
콤피엔느 음악원 (졸업)
루앙 국립음악원 (졸업)
파리국립고등음악원 (졸업)
수상: 2007년 플레임 국제 피아노 콩쿨 대상
대한민국의 피아니스트. 2020년대 현재 조성진, 손열음, 김선욱, 임동혁, 문지영, 선우예권, 임윤찬 등과 함께 한국의 대표적인 젊은 피아노 연주자 중 한사람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한국인 처음으로 빌보드 클래식과 아이튠스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유명하다.
다른 피아니스트들과 달리 어려서부터 음악 전공을 목적으로 피아노를 시작한 것은 아니었고, 세 살 때 사촌 언니가 엄마한테 '피아노를 치면 왼손을 많이 사용해서 머리가 좋아진다'라는 말을 해서 처음으로 피아노 학원을 가게 됐다고 한다. 그 이후에도 우리나라 피아노 전공 학생들이 많이 택하는 유명한 교수들에게 레슨을 받거나 예술중학교를 입학한다든가 하는 전형적인 코스를 거치지 않고 12살에 혼자 파리로 유학을 떠난다. 콤피엔느 음악원에 입학하여 5개월 만에 졸업했으며, 이후 정규 4년 과정인 루앙 국립 음악원을 3년 만에 졸업했다. 16세에는 '파리국립고등음악원(CNSMDP)[3]'에 최연소 입학한다.관련 기사 이 음악원의 정규과정도 4년이었지만 역시 3년만에 학업을 마쳤으며 이 때 음악원 사상 최연소 & 최우등 졸업생이라는 타이틀도 얻었다.
임현정은 다른 신인 연주자들처럼 콩쿠르에 출전하거나 유명 연주자를 사사하는 테크트리를 타지 않고 졸업 후부터 바로 본격적인 연주자로 활동했다. 한동안 음악계에서는 기교가 출중한 신인 연주자로 나름 주목을 받았지만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연주자는 아니었는데, 2009년 아래의 동영상 덕분에 대중적으로도 유명해졌다. 이 영상은 원래 스위스 바젤 연주회에서 라흐마니노프의 회화적 연습곡을 연주한 후 앙코르로 연주한 곡이었는데 이 영상이 대박을 치면서 본격 유명세를 탄 것.[4]
이후 연주자로 승승장구했으며 후술하는 것처럼 EMI에서 두 번의 레코딩도 했다. 특이한건 첫 음반이 베토벤 피아노소나타 전집(2011)인데, EMI가 임현정같은 신인급 연주자에게 거장급 연주자들이 주로 시도하는 기획을 추진했다는 것은 그만큼 실력과 가능성을 인정했다는 뜻으로 보면 된다.[5] 초기에는 유럽에서 활동하다가 2019년 이후에는 주로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뉴스공장을 비롯한 방송에도 종종 출연하고 있다.-나무위키
평론
“환상적인 기교, 숨길 수 없는 격렬한 본능, 광기 어린 자유” -The New York Times
“무대 위에서 볼 수 있는 그녀의 강력함과 카리스마, 그리고 빨려 들어갈 듯한 존재감을 보면 그녀가 왜 급속도로 높은 평가를 받게되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International Record Review
“임현정의 푸가 해석은 짜릿한 활력을 가지고 있다. 이 녹음은 높은 경지의 음악적 구조 감각을 갖고 있 는 영적인 거장의 모습을 보여 준다.” - Fono Forum Magazine
“임현정과 피아노. 그것은 독주회 이상이다. 영적 교섭이다. 깨달음을 주는 본질적인 무언가를 보고있는 느낌이다. 이 날 우리 앞에서 연주한 그녀의 각 소리와 각 단어는 완전히 진실했다. 그녀의 음악은 이미 그려진 길을 따르지 않았고 작곡가와 교감 속에서 자유롭게 창조되었다.열린 마음으로 듣는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너무나도 당연했다. 그리고 그 당연함은 이 전례없는 콘서트에 서, 그녀가 우리에게 들려준 투명한 렉쳐에서 더욱 더 뚜렷해졌다. 그녀의 연주에서 스케일은 모두 의미 가 담긴 프레이징이었고 영혼의 움직임이었다. 그녀는 위대한 아름다움에 대해 이야기했고, 우리로 하여 금 그것에 도달하도록 만들었다”. -Express, Alexandre Traube
“피아노 레퍼토리의 핵심이 하나 있다면 베토벤이 1793년에서 1822년 사이에 작곡한 32개의 소나타 전곡이다. 전체적으로 약 10시간 분량의 음악이다. 1930년대 Artur Schnabel의 전곡 녹음을 비롯하 여 많은 피아니스트들이 녹음하였다. EMI 클래식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반은 젊은 한국인 임현정 의 베토벤 소나타 전집이다.” -The Dallas News, Scott Cantrell
“우월함이 느껴졌다. 임현정은 가끔 웅장한 몸짓으로 손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공중에서 소리를 뽑아내는 데, 대단히 예술적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쇼맨십이 아니다. 그녀는 아름다운 팔레트의 무한한 색 상이 담긴 초절기교로 연주한다. 느린 악장이 시작될 때 그녀는 피아노로 칸타빌레를 그렸다. 오케스트 라가 합류하는 순간 벨벳과 같은 따뜻함에 둘러싸여있는 것 같았다. 임현정은 앵콜로 자신의 편곡한 한 국 민요를 연주했다.” -SÜDDEUTSCHE ZEITUNG
“한국 출신의 피아니스트 임현정의 데뷔보다 더 대담한 데뷔를 한 사람을 본 적이 있는가? 악명 높은 피 아노 소나타 29번 Hammerklavier에서 그녀가 보여주는 명료함과 굉장히 강한 관점을 통해 이 음악이 얼마나 신기하고 미래 지향적인 음악인지에 다시 놀랐다.” -The Philadelphia Inquirer
“안톤 루빈스타인은 파리 음 악원의 학생인 알프레드 코르토에게 "베토벤의 음악은 실행적인 연주만 할 수는 없고 재 창조를 해야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이 현명한 조언을 분명히 묵상한 것 같다. 왜냐하 면 우리는 그녀의 자유로움과 솔직한 해석, 그리고 뚜렷한 정체성에 매료되었기 때문이다. 임현정은 마 디의 경계선을 초월하여 핵심적인 부분들을 강조하고 필요에 따라 충돌시키며 베토벤의 이야기를 형성 하고 구체화시킨다. 1994년 Wild Earld의 녹음 이후로 우리는 이토록 자유와 환희로 가득 찬 Hammerklavier 소나타를 들어 본 적이 없다.” -Concert Classic, Alain Cochard
“임현정(HJ Lim)의 연주는 지금까지 내가 들었던 그 어떤 피아니스트의 베토벤 전집 레코딩보다 월등히 뛰어난 실력을 보여준다. 그녀의 연주는 우리가 피아니스트로서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것들이 완벽하게 녹아나 있으며, 이는 비유 하자면, 잃어버린 열정을 되찾아주고, 익숙해진 연인을 향한 불타는 욕망을 되 찾아 주는 ‘비아그라’와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점은 오늘날 클래식 음악계에서는 절실하게 필 요로 하는 것이기도 하다. 임현정의 연주는 듣는 이로 하여금 마치 난생 처음 음악이라는 것을 접하는 사 람의 마음으로 음악을 감상하게 하는 힘이 있으며, 작품 곳곳에 표현된 아름다움에 매료되지 않을 수 없 게 만든다. 이것은 마치 30년간의 결혼생활 후 어느 날 아침 눈을 떴을 때, 자신의 옆에 누워있는 그녀가 20년 전 젊고 매력적인 - 당신이 그렇게 사랑했고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이 세상에서 가장 운 좋은 남자 라고 느끼게 해주었던- 바로 그녀의 모습으로 돌아가 있는 것을 보는 것과 같다.
임현정의 이번 데뷔 앨범은 세계 클래식 음악 시장을 구원해줄 그런 앨범이 될 것이다. 이 앨범은 베토벤 소나타 레코딩을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이가 듣게 된다면 영구적으로 그의 음악수준이 높아져 다른 그 누구의 연주도 성에 안차게 되는 지경에 이르게 하는 그런 앨범이다. 그녀의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집 레코딩은 처음부터 끝까지 치명적인 열정과 압도적인 오리지널리티를 담고있다. 직접 20장을 구매 해 서 거리에서 마주치는 모르는 사람들에게 들어보라고 권해주고 싶기까지 한 앨범이다. 그녀의 연주 는 그 음악을 가장 처음 듣는 것 같은 느낌을 갖게 만들며 그 음악의 모든 위대함을 다시 발견하도록 한 다.위험 할 정도로 기운을 북도우며 놀랍도록 독창적이다.” -The Telegraph UK, James Rhodes
“길게 떨어지는 검은 옷과 등 가운데까지 내려오는 긴 검은 머리, 맑고 장난끼 있는 기쁨에 반짝이는 검 은 눈. 임현정의, 아니 요정의 손가락 (또는 마녀?)이 연주를 시작했을 때 우리는 감탄의 모든 단계를 겪 을 것이라는 것을 금방 깨달았다. 경악의 상태에서 다음 질문까지 도달하였다 : 이게 어떻게 가능하지? 인간이 어떻게 이런 수준에 도달 할 수 있지? 그녀는 이 괴물적인 곡들을 쉽고 강력하게, 그리고 그 어떤 것도 막을 수 없을 것 같은 결의로 연주하였다. 리히터 척도로 10도. 망설이지 않고, 결코 실수도, 결점도 없었다. 언젠가 당신이 살고있는 도시에서 임현정이 연주한다는 말을 들으면 달려라. 그녀는 기적이다. 기쁨 그 자체의 즐김과 삶이다. 피아니스트로 환생한 청춘. 그리고 아름다움. 하늘과 땅이 줄 수 있는 모 든 선물을 가졌다.” -La Croix, Bruno Frappat
“검열의 흔적조차 찾아볼 수 없는 임현정의 강력한 연주와 대단한 로맨티즘, 그리고 풍부한 상상력과 예 연력 있는 연주는 과거 최고의 피아니스트들를 연상시킨다. 모든 소나타를 에너지와 정열, 그리고 초월 적인 감각과 조화로운 융통성으로 마주하는 그녀 앞에 말을 잃게 된다. 특히 수천 번은 들었보았던 곡에 서 더더욱 그렇게 느껴진다.....그녀의 유동적인 템포와 무한한 색깔로 우리는 이 음악을 재발견 하는 것 같았다. 요컨대, 그녀의 영감적 수준은 하늘의 성층권이다. 거대한 베토벤의 연주가가 탄생했다.”-Tribune de Genève
“물을 포도주로 바꾸는 것을 과연 기술적인 과정에 비교할 수 있다고 하면 스카를라티 소나타 K. 141의 반복음들을 임현정 피아니스트 같이 연주하는 것은 정말 기적적이며 오로지 그녀만이 할 수 있는 것이 다. 그녀는 자신의 놀라운 직감과 능력에만 의존하지 않고 음악의 시대적, 역사적 맥락을 탐구하고 원전 연주를 공부한 후 한 작곡가의 전곡을 연주한다. Horowitz 또는 Argerich와는 달리, 그녀는 한 작곡가 의 전 사이클을 연주하며 그 모든 곡들의 연결성과 통일성을 찾는데 성공한다. 같은 현대 피아니스트들 중 가장 유망한 사람들조차도 '레퍼토리를 늘리는데 연연할 때 그녀는 연주회 때 한 작곡가의 사이클 전 곡을 모두 암보로 연주한다 : 베토벤 소나타 전곡 (그녀가 24세의 어린 나이에 녹음하였다), 바흐의 평균 율 전곡, 쇼팽의 스케르초, 프렐류드, 발라드, 왈츠, 에튜드 전곡, 라흐마니노프 에튀드 전곡 등...”-Huffington Post, Dionysios Dervis-Bournias
“피아니스트 임현정은 매우 검은 머리카락에 검은 옷을 입고 빠른 걸음 걸이로 무대에 나왔다.그녀가 선택한 곡들은 상상을 초월한 가장 어려운 곡들이었다. 50분 동안 예외적으로 뛰어난 이 아티스 트는 Rachmaninov의 Etudes-Tableaux op. 33 와 op.39를 연주하며 비교할 수 없는 불같은 피아니 즘을 선사했다. 그 곡들을 슈퍼적인 초절기교와 이미지적인 사운드로 재현하였고 매우 매혹적이고 화려 하며 거대한 소설같이 연주하였다. 그 후 경의로운 비르투오조 임현정은 쇼팽의 에튀드 전곡을 연주하 며 피아노의 놀랍도록 마법적이고 미 묘하며 웅장한 표현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Basellandschaftlicher Zeitung
“작곡가의 의도, 개성을 뽑아내는 통찰력을 통한 그녀의 신선한 해석! 작곡가 내면의 반영이 아닌 본질을 담아낸 역사적인 연주!” -객석
-임현정님 홈페이지
임현정 공식사이트: HJ Lim, Official Website(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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