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보기, 언어, 시, 하이쿠, 한줄의 예술
A painting inspired by the poem about learning from the pine and bamboo trees, shedding subjective thoughts to become one with the subject, and discovering the faintly shining essence within, leading to the natural flow of winds.
the serene scene inspired by poetry about pine trees and bamboo, emphasizing harmony with nature and capturing the essence of tranquility and unity. I hope it aligns with your vision.
#俳句
#5.7.5음절과 키레지, 키고로 이루어진 일본의 정형시.
일본의 고유 정형운문문학인 와카는 5-7-5-7-7 총 31자로 구성되는데 이를 변형하여 한 사람이 5-7-5 음절로 전반부를 지으면 다른 사람이 7-7 음절로 답가를 지어 부르는 놀이 형식 시가인 렌가가 만들어졌다. 여기서 후반부에 해당되는 7-7 부분을 뺀 5-7-5 부분만이 독립적으로 시가의 형식을 갖게 되었는데 이것은 렌가의 '첫 구절' 이라는 뜻으로 홋쿠(発句)라고 불렸다. 이 홋쿠는 에도 시대에 하이카이라는 이름을, 메이지 시대부터 하이쿠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1]. 이름만 바뀐 것이 아니라 자체적인 규칙 등이 생기거나 변형되면서 하이쿠는 점차 독자적인 문학 장르로서 정체성이 확립되어 나갔기 때문에[2] 홋쿠와 하이카이, 하이쿠를 같은 문학으로 볼 수도, 별개의 문학 장르로 나눌 수도 있다.
문명권에서 창작된 운문 문학 중 길이가 가장 짧은 장르로 꼽힌다. 본래 와카는 귀족이 주로 지었으나 하이쿠는 대부분 평민이나 전통과 형식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하는 문학인들이 지었다. 이는 하이쿠의 뿌리라고 생각되는 렌가가 본디 놀이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생긴 자유로움이라고 생각되고 있는데 실제로 하이쿠는 당시 다른 문학들에 비해 문학적 가치나 품격에 대한 제약이 적어 훨씬 자유로이 시를 지을 수 있었다. 일례로 마츠오 바쇼는 말똥을 주제로 하이쿠를 지어 동시대 문인들은 물론 후대에 그의 작품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도 충격과 공포를 선사하기도 하였다. 또 정치 풍자나 기존의 문학을 비판하는 것처럼저자의 생각을 자유로이 드러내는 오늘날의 칼럼과 비슷한 하이쿠들도 많이 지어졌다.
현대에도 활발히 창작되고 있으며 한국의 시조와도 일정 부분 비슷한 면을 공유한다. 또 아시아 문화권의 문학 장르 중에서는 드물게 형식이 제한되어 있어서인지 서구권을 포함해 범세계적으로도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나무위키
古池や
蛙飛び込む
水の音
오랜 연못에
개구리 뛰어드니
물 튀는 소리
-마츠오 바쇼
하이쿠는 일본의 옛 운문 문학을 대표하는 장르로서 세계에 널리 알려졌다.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북미, 유럽, 남미 등 서양권에서 인기가 많은데 20세기 이후 문화의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서양의 문학가들 중 적지 않은 수가 하이쿠의 간결함과 문학적 깔끔함에 충격을 받았으며, 이미지즘(추일서정, 외인촌 같은 시를 다룰 때 나오는 그 이미지즘) 시인들의 창작에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The apparition of these faces in the crowd;
Petals on a wet, black bough.
-In a Station of the Metro-
군중 속에서 유령처럼 나타나는 얼굴들,
까맣게 젖은 나뭇가지 위의 꽃잎들.
-지하철 정거장에서, 에즈라 파운
¿Es un imperio
esa luz que se apaga
o una luciérnaga?
제국인가?
그 꺼져가는 불빛이
아니면 반딧불이인가?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적막함이여
바위에 스며드는
매미의 소리
-바쇼
나비가 못되었구나
가을이 가는데
이 에벌레는
-바쇼
손바닥에서
슬프게도 불 꺼진
반딧불이여
-교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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