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松泉, 인생글, 바라보기

바라보기, 영화, Gattaca, 가타카

728x90
반응형

바라보기, 영화, Gattaca, 가타카



시험관 수정을 통한 유전자 조작이 흔해진 미래, 열성 유전자를 가진 빈센트는 우주비행사를 꿈꾸지만 유전자 탓에 시험에 매번 떨어진다. 우주 항공회사 가타카의 청소부로 일하던 빈센트는 우성 유전자를 가졌지만 사고로 수영선수를 그만둔 유진과 계약하여 가짜 신분을 만들어낸다.
개봉일: 1998년 5월 2일 (대한민국)
감독: 앤드루 니콜
수상: London Film Critics' Circle Award for Screenwriter of the Year
제작자: 대니 드비토, 마이클 샘버그, 스테이시 셰어
시간: 108분
제작비: 3천 600만 달러


《가타카》(영어: Gattaca)는 1997년에 개봉한 미국의 SF 영화이다. 앤드루 니콜이 감독을 맡았으며, 이선 호크, 주드 로, 우마 서먼등이 출연했다.

간략 정보 가타카Gattaca, 감독 ...
유전자 조작으로 태어난 사람들이 사회 상층부를 이루는 반면, 전통적인 부부관계로 태어난 사람들은 열등한 것으로 취급받아 사회 하층부로 밀려나는 디스토피아적인 미래를 배경으로 한다.-위키백과

우주항공회사 가타카의 직원 제롬 모로우는 토성의 위성 타이탄의 탐사 임무를 맡았다. 그러나 탐사 1주 전에 감독관이 살해당하며 이 영화의 갈등이 시작된다. 감독관이 살해당하게 되면서 제롬 모로우는 큰 불안감을 느끼는데, 이는 제롬 모로우가 사실 유전자 조작을 받지 않고 태어난 행성탐사 부적격자로 ‘빈센트 프리먼’이라는 이름의 인물이기 때문이다. 행성 탐사라는 꿈을 가지고 있던 빈센트는 태어난 순간 선천적으로 근시에 심장이 약해 30살까지 밖에 살 수 없다는 판정을 받았다. 이후 인공수정으로 태어난 동생 안톤과 차별받으며 살아온 빈센트는 동생과의 수영시합 끝에 17살 무렵 동생을 이기고 익사 사고에서 구해준 뒤 가족으로부터 떠난다. 이후 가타카에 취직하지만 유전공학의 발달로 부적격자로 분류되어 있던 빈센트는 청소부로 일할 수 밖에 없었고, 이후 퇴사한다. 그리고 다른 이의 신분을 얻어주는 브로커를 통해 제롬 모로우를 만나게 된 빈센트는 제롬의 머리카락과 신체조직 등으로 그의 신분으로 위장해 가타카에 취직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감독관이 살해당한 사건과 엎친데 덮친 격으로 안톤이 담당 형사로 와있는 상황에 빈센트는 분노하지만, 이내 안정을 찾고 수사가 종결될 때까지 자신의 신분을 힙겹게 숨긴다. 하지만 범인이 잡힌 후 안톤에게 자수하고, 수영 시합을 제안한다. 좋지 않은 날씨 속에서 헤엄을 친 끝에 안톤은 더이상 가면 위험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빈센트는 안톤을 이긴 방법이 돌아갈 체력을 남겨 놓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며, 먼저 돌아가다 또 한번 익사할 뻔했던 안톤을 구하고 육지로 돌아온다. 끝내 가타카의 타이탄 탐사 임무에 참여하게 된 빈센트는 자신에게 꿈을 선물 받았다며 평생 사용할 만큼의 신체조직을 남겨두고 자살한 제롬 모로우의 편지 속 머리카락 몇 올을 보며 ‘우리는 떠나는 것이 아니라 고향에 가는 것인지도 모른다’는 독백을 남긴다.

영화 제목 'Gattaca'는 DNA를 구성하는 네 가지 뉴클레오티드 아데닌, 구아닌, 시토신, 티민의 머리글자를 딴 A, G, C, T를 조합하여 만든 단어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