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松泉, 인생글, 바라보기

바라보기, 교육, 스타트업 기술사업화와 지식재산권 & 인증 취득 실무 교육

728x90
반응형

바라보기, 교육, 스타트업 기술사업화와 지식재산권 & 인증 취득 실무 교육

 

기술사업화와 아이디어 혁신

 

I. 비즈니스 모델 개념 및 BM 정립 실무

 

II. 사업계획서 이해 및 작성법 실무

 

III. 혁신적 기술사업화 성공 핵심 요소 이해

 

 

 

I. 비즈니스 모델 개념 및 BM 정립 실무

 

I. 비즈니스 모델 이해

#기술사업화 성공 시사점 - 휴맥스

-공급자가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고객과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라

-변화를 탐구하고 변화에 대응하고 변화를 기회로 삼으라. -변대규 사장

 

#기술사업화 사례로 보는 시사점

-기술사업화 실패 사례 시사점 - 올워스 (Woolworth)

-고객의 시각에서 제품이나 시장을 보지 못하고 신제품을 개발해 실패한 사례

-뛰어난 제품을 만든다고 팔리는 게 아니라 소비자의 요구를 제품에 반영하고 시장에서 제품의 존재를 알려야 판매로 이어진다는 것.

-나무 쥐덫, 예쁜 쥐덫: 리틀 챔프

 

#기타 사례로 보는 시사점

-인도 여인들은 왜 우물을 사용하지 않았는가?

#1980년 인도의 어느마을, 국제기구 자금 구호 단체, 마을 사람들을 돕는 목적, 여인 물동이 2~3시간 반복, 우물을 지어주자, 

==} 하지만 아무로 우물을 사용하지 않았다

왜?

 

#환경과 역확의 변화 이해

- 제품을 개발하는 회사 -> 고객을 개발하는 회사

대부분의 신사업 및 스타트업은 제품 개발에 실패해서 망하는 것이 아나라. 고객을 얻는데 실패해서 망한다. - 스티븐 블랭크

 

I. 비즈니스 모델 이해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인가?

 

아이디어는 있는데, 다음은 무엇을 해야할까?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시장조사? 창업자금? 인력확보?

->아이디어에 대한 조금 더 정교한 검증과 설계가 필요하다.

 

 

#수많은 Start-up Entrepreneur가 저지르는 2가지 실수

 

1.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면 그곳으로 곧장 성공

2. 처음 도출한 좋은 아이디어면 충분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인가?

#기업 Netflix,

최초 창업아이디어, 인터넷으로 판매 적합한 상품 찾는 과정에서 DVD 대여 서비스, 연체료 발생, 월정액 모델

최종비즈니스, 세계 최대 동영상 서비스

 

#기업 Youtube

최초, 영상 프로필을 올려 친구를 사귀려고 만든 사이트, 사용자가 동영상 공유 자체를 좋아함 인지 집중

최종,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플랫품

 

#기업 Instagram

최초,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고객들이 사진 공유 기능에 집중하자 별도서비스로 집중

최종, 사진 공유 플랫품

 

#기업, 리맴버,

최초, 모바일 전용 명함을 만들어 주는 서비스, 명함을 대신 입력해 주는 것은 마케팅 일환

최종, 명함관리 앱 

 

 

#기업, 구르폰

최초, 소비자 집단행동 플랫폼, 이용자간 공동구매 캠페인이 잘되는 것을 인식

최종, 세계 1위 소셜커머스

 

 

#고객과 소비자의 차이는??

#고객? 직접 돈을 주고 사는 사람 (직접)

#소비자? 직접 돈을 주고 산 사람과 함께 소비하는 자 (간접)

 

#예시, 초등학교 학생용 신발

고객은?

초등학생? 엄마? 아빠?

 

소비자는?

초등학생? 엄마? 아빠?

 

 

#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무엇인가?

-아마존은 서점에서 책을 사던 방식을 온라인, 인터넷으로 구매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변화

-넷플릭스는 비디오샵에서 영화를 빌리던 방식을 인터넷 온라인 주문방식의 변화

-비즈니스 모델은 신제품, 신기술 없이도 기존 자원을 새롭게 재구성하여 차별화된 사업모델을 의미

 

#비지니스 모델에 관한 다양한 정의

-폴티머스, Timmers, 비즈니스 모델을 제품,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이며, 다양한 참여자들의 잠재거인 이익과 수익원천을 설명해 주는 청사진

-파이클라파, Rappa 교수, 기업이 가치사슬상에서 어느 위치에 속하는가를 명시함으로써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는 것

 

 

#회의로... 한시간 날아감

 

#BM, Business Model, 정립 실무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순서

1.Costumer segments

2.Value proporsition

3.Channels

4.Costumer relationships

5.Revenue streams

6.Key resources

7.Key activities

8.Key partners

9.Cost structure

 

#사업계획서 이해 및 작성법 실무

#사업계획서의 중요성,

아이디어를 문서화 하는것(사업계획서) -> 지구상에서 가장 빠르고 가장 싼 값의 프로토타입(시제품)입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전 확인사항

Who,

대사 고객집단, 고객의 확인, 명확한 정의, 고객의 니즈와 원츠

 

How,

수익창출 방법, 차별화 방안, 세부사업화 및 실행전략, 마케팅 전략 및 믹스

 

What,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고객이 누리는 혜택(컨셉)(기능적/경험적/상징적), 가치의 변화에서 기회 포착

 

#사업계획서 작성 전 확인사항

1.활용목적 및 용도, 사업계획서의 활용목적 및 용도를 명확히 하라.

2.평가자 입장고려, 사업계획서 독자(평가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작성하라

3.전체성, 사업계획서의 구성 항목은 기본적으로 갖춰라

4.일관성, 전체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일관성을 유지하라

5.개조식,비주얼, 가능한 한 개조식으로 작성하고, 필요시 이미지 및 도면 등을 활용하라.

6.공고문 확인, 공고문 등을 통해 평가기준 및 가감점 사항 등 우대조건, 신청요건을 확인하라.

 

 

#특허법의 목적은?

선행조사를 통한 새로운 기술의 계속적인 발전

 

 

#혁신적 기술사업화 성공 기본 요소 이해

-창업기회의 원천

예상치 못한 기회(성공, 실패, 외부사건),

불일치,

새로운 지식(과학, 비과학)

 

프로세스의 필요에 기초한 경영혁신, 산업(시장)의 구조변화,

인구구조의 변화, 인식, 분위기, 의미의 변화,

 

자료: Peter F. Drucker,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평가자의 입장, 심사위원들의 목적,

-기존 고객들의 위한 향상된것, 개선된것은 무엇인가?

-이전에 없던것이 생기면 어떻게 되는가? 

 

#창업아이템과 성공가능성 -앤소프 매트릭스(Ansoff Matrix)를 이용한 성공가능성 파악

 

구분,

시장, 기존시장, 신규시장,

시장침투전략, 시장개척전략

 

제품, 기존제품, 신규제품

제품개발전략, 다각화전략

 

#기술창업시 피해야 할 5가지 함정

함정1, 큰시장의 오류

함정2, 더 좋은 신기술의 오류,

함정 3, 지속 불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