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Tips R&D, 창업사업화, 정산 정부지원금 관련

RCMS, 인건비 정산, 정부출연금 편성기준 및 지급, 난관, 난감, 난항

반응형

RCMS, 인건비 정산, 정부출연금 편성기준 및 지급, 난관, 난감, 난항

 

 

 

 

팁스 정산러 입장에서 본 난관, 난감, 난항

 

 

#팁스

#팁스정산러

#팁스정산초보

#팁린이

 


 

난ː감-하다, 難堪-

형용사  감당하기 어렵다. 

 
 

난관, 難關

명사  일의 진행이나 발전을 가로막는 어려운 고비. 순화어는 `어려운 고비'.

"∼에 부딪히다"

 

난항, 難航
명사

1.폭풍우나 기타의 나쁜 조건으로 말미암은 어려운 항행(航行).
2.일이 순조롭지 못하게 진행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자금난으로 다리 건설은 ∼을 거듭했다"

 
 

 


 
 
 

0. 팁스에 선정되게 되면, 팁스 협약 안내에 대한 교육 및 메뉴얼을 받게 됩니다.

붙임2_'21년 팁스(TIPS) 협약 안내_5월 선정 창업기업

 

 

 

 

 

 

1. 13페이지에, 아래와 같은 정부출연금 편성기준를 보게됩니다.

 

 

 

 

 

2. 당연히 처음 팁스에 선정되어 들뜬 마음으로 내용을 바라보지만, 무슨의미인지 잘 와닿지 않습니다. 1차년도에 2번 나누어 준다정도의 정보를 줄 뿐입니다.

 

 

 

 

3. 2차년도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기간안에 2번 나누어서 주는구나?! 정도의 정보입니다.

 

 

 

4. 하지만, 실제 정산의 입장에서 내용을 보면, 조금 의아합니다. 왜일까요?

 

 

 

 

 

5. 정부 출연금, 정부 지원금을 주는데, 1년에 2번 나누어서 준다. 한번에 다 주지는 않는다.

 

당연한것 아니냐?!

1년차에 3억주고, 2년차에 2억주는거지...

현물방식으로 3억에 대해서 현금내고,

현물방식으로 2억에 대해서 현금 납부하는거지...

 

 

 

6. 팁스를 신청한 회사는 스타트업이거나, 인원이 없거나, 자본이 없거나, 매출이 없는 소기업일 가능성이 큽니다.  자금수지의 입장에서 보면, 회사를 운영하는것과 정부지원금을 사용하는것은 같은 입장입니다. 매출이 있으면 그나마 덜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7. 왜냐하면, 정부출연금, 정부지원금이 선입금되어 회사에서 자금을 사용하는 구조는 맞습니다. 하지만, 팁스 협약 및 정부출연금 입금이 협약이 시작되자 마자 바로 입금이 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6월1일 부터 시작되는 협약이라면, 7월15일이 되어서야 협약에 필요한 서류 및 날인이 완료됩니다.  아래의 서류를 보시면 이해가 되실것 같습니다. 서류가...

 

 

 

 

 

 

8. 더불어,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봐야 할 만큼 서류가 많습니다. 한번 해보면 그렇게 많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만...그냥 하나씩 하시면 됩니다. 

 

 

 

 

 

 

9. 서류를 준비하는 동안, 팁스 총괄 운영지침(비목별 산정기준(기술개발사업비))도 숙지하셔야 합니다. 

 

 

 

 

 

10. 그럼, 짧게는 1달 보름, 2달이 훌쩍 지나있습니다. 8월 1일 정도 현금 납부를 하고 나서야  RCMS라는 사이트에 정부출연금(정부지원금)이 입금이 됩니다.

 

그러면, 선정된 6월, 7월의 인건비는 회사 자체비용으로 선사용을 해야 합니다. 8월 이후에 선사용 부분에 대해서 후정산 하시면 됩니다. 자계좌이체입니다.

 

 

 

 

 

11. 스타트업, 소기업은 매출이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무 매출 상태를 가정하고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사실 저희도 그랬습니다. 그래서 팁스에 선정되고 나서, 오롯한 기쁨과 환희는 2달 동안 서류를 준비하면서 고민과 걱정을 수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달이라는 회사 운영비의 공백이 생기게 됩니다.

 

 

1차년도 1차, 2차 입금, 2차년도 1차, 2차 입금이라는 모든 기간 사이에서 정부출연금(정부지원금)의 입금 공백이 1~2개월정도 생기게 됩니다.

이번에 확인해 보니, 4개월의 공백이 생겼습니다. 스타트업, 소기업은 회사 자체 운영비가 인건비를 모두 충당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닐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러면, 회사 운영비 마련을 위해서 전전긍긍... 대표이사, 재무부서가 참, 매우, 상당히, 부지런해집니다. 

 

 

 

 

 

12. 스타트업, 소기업 운영을 위해서 비상 자금이 많이 있어야 함을 새삼 느낍니다. 그렇치 않으면, 데스벨리의 구렁텅이로 밀쳐지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정부출연금(정부지원금)을 먼저 받고 회사를 운영하는 방식으로 바뀌어야 하는것은 아닌지... 약자의 입장을 생각하여야 하는것이 아닌지...

 

갑은 천천히 주어도 무방하지만, 을은 천천히 받으면 참, 매우, 상당히, 부지런해집니다.

 

 

 

 

 

13. 그리고 아시다시피 서류 지옥에 빠지게 됩니다. 서류 담당자는 행복하기도 하면서 답답하기도 합니다. 팁스 첫사랑과의 첫경험 더하기 팁스 당첨이라는 로또를 만나게 되지만, 팁스 서류라는 첫경험은 좋기도, 아프기도, 슬프기도, 신나기도 합니다.

 

정부출연금(정부지원금)을 많이 받다보면, 서류제출을 위한 회사 운영을 하게 되니, 매출이라는 상승기류를 만나셔서 바로 헤쳐나오시기를 희망합니다. 기업의 목표를 매출에...더욱... 초점을 맞추시기를 소망합니다. 

 

 

 

 

 

 

찾아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