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松泉, 인생글, 바라보기

바라보기, 2022 Cine docent, 우피치 미술관, 꽃의 도시 피렌체 그리고 우피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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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라보기, 2022 Cine docent, 우피치 미술관, 꽃의 도시 피렌체 그리고 우피치 이야기

 

 

 




 


#Frenze

#플로렌스

피렌체는 이탈리아 중부 토스카나주의 주도이다. 피렌체현의 현청 소재지이며, 인구는 38만명이고 근교의 인구까지 합치면 총 약 150만명이다. 토스카나 주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이기도 하다

#꽃

 


#Uffizi
#우피치

 

#Galleria degli Uffizi

16세기 건물로 선사시대와 르네상스 시대의 회화와 걸작 컬렉션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꽃의 도시 피렌체, 그리고 우피치 이야기

 

 

 

#베아트리스 첸치
#스탕달 신드롬

 


베아트리체 첸치(이탈리아어: Beatrice Cenci, 1577년 2월 6일 - 1599년 9월 11일)

 

 

그림을 보고 오한이…
쓰러졌다


스탕달 증후군(Stendhal syndrome)

스탕달은 필명이고 진짜이름은 앙리벨이다.

 


스탕달 신드롬?

 

 



이 그림을 보고
오한,
예술 작품을 보고 격정적 흥분

한동안 유행
왜? 무엇이? 1600년, 로마, 소녀
그당시의 아이돌 스타
유명인사, 예뻐서 아버지 프란체스코 첸치
유력, 고위 정치인


숨겨진 이야기
어머니 일찍 돌아가심
친부에게 성폭행 당하면서…
주인공이 자해, 자살시도

아버지, 첸치 재혼,
새엄마 의붓달 처지 인정
프란체스코 살해, 강물에 유기 경찰조사…
교황, 정치적 지도자
가족 모두 처형, 참수
모든 재산 국가 환수
그때 죽기전에 참수 당하러 가는 장면에서 그린 그림…


귀도래니 작가가 그림 이래서? 오한
이때의 스토리

 


작가님,
프랑스의 역사 전공
예술사 공부 더 했다
초보자, 개념 낯설음
르네상스 반 수업

 


이 그림에 대해서아는 사람?

스탕달 신드롬 아는사람?

교수님 질문
이것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

 



좌, 귀도래니 제자
우, 귀도레니의 작품,

귀도 레니(이탈리아어: Guido Reni, 1575년 11월 4일 ~ 1642년 8월 18일)

 

 

#National Gallery of Ancient Art in Barberini Palace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a Palazzo Barberini

 

바르베르니 궁, 로마를 떠난적도 없다
이 그림이 움직인 적이 없다

 

교수님의 답변…
귀도래니가 만났다는 증거도 없다
그래서 역사적인 접근도 필요하다

 


교수님, 그러나…
그리고 한가지 더?
본국으로 돌아가서…

많은 숫자의 사람들이 스탕달 신드롬을 경험하기를 바란다

 


감동이 어느 정도
눈물이 나고
전율이 흐르는 것을…
감동했던 기억이 남들에게 전달되기를…

 

 

작가 목표
이런 일을 나눔

왜 이렇게 만들어냈는가?
이해

 

 

특별한 경험의 과장이라고 본다
형장으로 끌려갈때 그림이 아니다

이 성당의 유명인
레오나르도 다빈치
단테
역사의 무게를 느끼는곳

피렌체에 도착한 사람이 문화에 대한 감동을 느끼는 신드롬

 

 

스탕달이 경험한
산타크로체 성당 방문 후…


#스탕달 신드롬

 

#수위, 직원, 어떤 곳을 가장 좋아하냐?

 

#산타크로체 성당

미켈란 젤로의 무덤

앞에서 하루종일 있었다. 

 

미켈란 젤로가 말을 걸어왔다...

 


그런대 사실은?


진위여부를, 진위를 찾아야 하겠지만…
그 신드롬 자체는 존재한다
그 작가와 교감하고 교감하라.
그것이 여러분이기를…





르네상스와 피렌체

 

#미켈란젤로 언덕

#미켈란젤로 광장

마이클엔젤로

#냉정과열정사이


르네상스와 피렌체

왼,
로렌쵸 메디체, 르네상스 끝 즈음~

오른,
코지모 메디체, 아버지 르네상스 시작 즈음~

 

 

가족도

 

#베키오다리


우피치 미술관 시작 코지모 대공
1519 ~ 1574

사는곳과 일하는 곳 사이…
복도형


행정관료 사무실


우피치라는 뜻
오피스라는 뜻

 



피렌체 베키오 궁전


바사리 콜리도

 


안나 마리아 루도비카 데 메디치
1737년 자신의 소장품 모두 기증

 

 


다비드,
천지창조,
라파엘로의 종달새를 가지고 있는
우피치 미술관



르네상스는
왜 이탈리아 였을까?
피렌체와 베네치아 였을까?



로마의 후광


그러나 도시, 피폐화 상태

 

지리적으로 보면?


아드리아해
인구, 자원의 풍부


인구15만 ~ 30만
큰 역활을 하게?


피렌체는 로마제국의 기반으로 성장
로마에서 가깝고
사람도 많고
지도를 보면? 지형?



로마의 멸망 후 중세

이슬람의 영향


이슬람을 막자
4차 십자군 전쟁
예수살렘을 회복하자

콘스탄디노플, 동 로마 수도
비잔틴 제국


중세의 멸망?
이슬람 사람들의 성지순례
동로마, 서로마 합쳐서 쳐들어간 전쟁 십자군 전쟁

콘스탄티노플
4차 십자군 전쟁
동서 교역의 중심지가
콘스탄티노플에서 베네치아쪽으로 
무역의 중심지가 이동


동로마 사람들 이동




향신료, 의류, 비단
북부 이탈리아가 모든 유럽의 교역중심

베네치아는 양상이 조금 다름 북부 이탈리아 도시들의 성장
피렌체와 메디치
돈 유통
금융 노하우
다른 세계관과 철학
중세에서 탈피
여태까지 억눌려온 사람에 대한 재구성



르네상스
무엇이 새로 태어나나?
종교 이전에?



이렇게 해서 문화의 중심이 이탈리아로 온다


우피치 미술관
사람 여전히 많다
얼리버드 티켓


Uffizi.org

 

 

 


찾아보기 Johann zoffany 그림
18번 방

Johan Joseph Zoffany, RA (born Johannes Josephus Zaufallij; 13 March 1733 – 11 November 1810)[1] was a German neoclassical painter who was active mainly in England, Italy and India. His works appear in many prominent British collections, including the National Gallery, the Tate Gallery and the Royal Collection, as well as institutions in continental Europe, India, the United States and Australia. His name is sometimes spelled Zoffani or Zauffelij (on his grave, it is spelled Zoffanij)

 

Johan Joseph Zoffany, RA는 주로 영국, 이탈리아, 인도에서 활동한 독일 신고전주의 화가입니다

#Johan Joseph Zoffany

 

 


복도


르네상스는 무엇으로 부터의 변화인가?


첫번째 르네상스시작

 



1번째 방
두치오,
지오토,

 

 

#Duccio di Buoninsegna

#두치오 디 부오닌세냐

 

두초 디 부오닌세냐(이탈리아어: Duccio di Buoninsegna)는 13세기 후반과 14세기 초반 시에나에서 활동한 이탈리아의 화가이다.

 

#Giotto di Bondone

#지오토 디 본도네

 

조토 디 본도네(Giotto di Bondone, 1267년 ~ 1337년 1월 8일)는 이탈리아 화가·건축가이다. 피렌체 근교의 끌레 디 베스피자노에서 탄생했으며 피렌체에서 당대의 유명한 화가인 치마부에에게서 미술을 배웠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의 선구자로서 비잔틴 양식에서 벗어나 피렌체 파를 형성하였다. 마침내 투시법에 의한 공간의 묘사에 성공하였으며, 생기 있는 묘사로 종교 예술의 신경지를 개척하였다.

 

 

#Cimabue

#치마뷰에

치마부에(Cimabue, 1240년 경 ~ 1302년 경)은 이탈리아 화가이다. 조토 디 본도네의 스승이며 피렌체 파 화가의 스승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그의 작품은 비잔틴 예술의 전통을 이어받았으며 우아함·자연스러움·현실감 등이 깃들어 있다. 작품으로 산프란체스코 성당의 <십자가형> <묵시록> <성모> 등의 벽화가 있다.

 

 


서양미술사 초기 가장 큰 공헌
성모 마리아 아기예수를 안고, 보필

Cimabue, 1280

Duccio, 1285

Giotto, 1310




두치오 시에나 화가
두스승들

좌,두치오 그림
우, 치마부에 그림

 

 

지오모

 


13세기 방
두치오보다 지오모의 그림이
무엇이 더 아름답다는 것인가?


안내직원
안보이시냐?
이 마리아가 뽕?

뽕브라?!

여성의 모습


인간 육체의 표현
마리아는 엄마와 여성

화가가 사람의 존재를 간파하고 그린 그림
인간이 가진 몸

이것 자체가 사람의 생각이 바뀜
철학이 바뀜을 느낄수 있다

이전그림 마리아 주변의 천사
현재의 입체적 효과

 

 

가장 많아 그려지는 그림

#시모네 마르티니

#Simone Martini,
1933
수태고지

 

시모네 마르티니(Simone Martini, 1283년경 ~ 1344년경)는 이탈리아의 화가이다. 비잔틴 양식에서 르네상스로 바뀌는 과도기 때의 화가이다.

 

#受胎告知

#聖母領報

#聖母喜報

#수태고지

#성모영보

#성모희보

 

#annunciation

noun
  1. the announcement of the Incarnation by the angel Gabriel to Mary (Luke 1:26–38).
    • the church festival commemorating this, held on March 25 (Lady Day).
    • FORMALARCHAIC
      the announcement of something.
      "the annunciation of a set of rules applying to the relationships between states"

 

The Annunciation (from Latin annuntiatio), also referred to as the Annunciation to the Blessed Virgin Mary, the Annunciation of Our Lady,[1] or the Annunciation of the Lord, is the Christian celebration of the announcement by the angel Gabriel to Mary that she would conceive and bear a son through a virgin birth and become the mother of Jesus Christ, the Christian Messiah and Son of God, marking the Incarnation.[2] Gabriel told Mary to name her son Jesus, meaning "YHWH is salvation".[3]

 

 

 

임신을 알린다
찬사 가브리엘이 찾아와서…

하지만 저는 수태고지라는 단어는...

 

 

#가브리엘

가브리엘(히브리어: גַּבְרִיאֵל, 그리스어: Γαβριήλ, 라틴어: Gabrielus, 아랍어: جبريل)은 ‘하느님의 사람, 영웅, 힘’이라는 뜻으로,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들에서 주로 하느님의 전령(傳令)으로 전해지는 대천사이다.

 

 

#성령

성령(聖靈)은 기독교 삼위일체 교리에서 하느님을 이루는 세 위격(페르소나) 중 하나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나 성령이 가지는 성격에 대해서 삼위일체로서의 위격이 아니라 하느님이 사용하는 강력한 영 즉 활동력이라고 주장도 있다. 과거에는 성신(聖神)이라고도 했으며, 개신교의 전래 초기에는 숨님으로 번역하기도 했다. 구약성서에서는 히브리어 "루아하 코데쉬" (רוח הקודש), 신약성경에서는 코이네 그리스어 "프뉴마" (πνεῦμα)이며 라틴어로는 "스피리투스 상투스" (Spiritus Sanctus)로 번역했다.

 



가브리엘 천사
비둘기 모양의 성령

 


당신 임신입니다 대사 표현 수태고지?


수태, 사람한테 하는말은 아닌?!

 

중세의 수태고지

#중세

중세(中世, Medium aevum)는 유럽 역사에서 서로마 제국이 멸망(476년)하고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9세기-11세기)이 있었던 10세기부터 르네상스(14세기-16세기)와 더불어 근세(1752년-2004년)가 시작되기까지의 10세기부터 18세기까지의 시기이나 이 개념은 동양사에는 적용하기 어렵고 유럽 이외 지역에 '중세'가 있었는지도 학자에 따라 의견이 상충하지만 유럽 이외 지역에 '중세'가 없었다는 지극히 유럽 중심주의적인 의견도 존재한다.

#Gentile da Fabriano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

 

 

Gentile da Fabriano[a] (c. 1370 – 1427) was an Italian painter known for his participation in the International Gothic painter style. He worked in various places in central Italy, mostly in Tuscany. His best-known works are his Adoration of the Magi from the Strozzi Altarpiece (1423), and the Flight into Egypt. Following a visit to Florence in the 1419, he came in contact with humanism, which influenced his work throughout the rest of his career.[4] He became highly influential for other painters in Florence, especially because of his use of detail based on the observations he made of the natural world.[5]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
1943
화려함 정교함 입체적인
성모마리아의 옷은 짙은 청색류
그 당시 청색 비싼 안료

 

 

#청색염료

청색 역시 자연계에선 얻기 힘든 색에 속했다. 특히 쨍한/진한 느낌의 청색을 내는 원료인 청금석은 그 자체가 비싼 원료였기에[8] 그림을 채색할 때도 펑펑 쓸 수가 없어서 귀한 신분의 사람들의 옷을 채색하거나 할 때나 주로 썼다고 한다. 또 서양에서 청색은 하늘을 상징해서 성모 마리아의 옷을 청색[9]으로 칠하기도 했다고.

인디고나 쪽에서도 청색을 추출할 수 있었지만 그 과정이 상당히 까다로워,[10] 이런 식물들로 내는 청색도 제법 비싸고 귀한 색 취급을 받았다. 그러나 합성 인디고가 개발되고 그 외에도 여러 화학성분으로 합성한 청색 염료들이 나오면서 청색도 이젠 흔한 색이 되었다. 물론 위의 청금석처럼 천연재료를 써서 내는 청색은 여전히 귀한 취급을 받는다.

 

#블루의과학

파란색이 금보다 비싼 시절이 있었다. 1508년 르네상스 시대 대표적 화가인 알브레히트 뒤러는 청색 안료 울트라마린 30g을 사기 위해 약 12두카텐(황금 41g)을 지불해야 했다. 그는 한 편지에서 “안료가 비싸도 너무 비싸다”고 불만을 토로했다고 한다.

책 ‘블루의 과학’은 파란색을 둘러싼 역사, 물리학, 생물학, 언어학 등의 연구 성과를 살펴보는 책이다. 가시광선을 여러 색깔로 나누는 분광기처럼 파란색이라는 키워드로 다양한 학문의 스펙트럼을 살펴볼 수 있게 한다.

 

 

 

#울트라마린(ultramarine)

 

 

#동방박사

동방 박사(東方博士, 영어: Biblical Magi, Three Wise Men, Three Kings) 또는 마구스(magus; 복수: magi)는 신약성서의 기록에 따르면 예수가 탄생하고 나서 얼마 후 베들레헴까지 직접 찾아온 것으로 알려진 동방(파르티아로 추정)의 박사들이다. 한국어 성서에서 동방 박사로 번역된 헬라어 마구스는 마술사, 점성술사를 뜻한다.[1] 그래서 이들은 별을 보고 그리스도 유대인의 왕인 예수가 태어났음을 깨달았다. 

 

 

 

#파르티아

파르티아[1](페르시아어: اشکانیان, Ashkâniân)는 이란 북동부에 해당하는 고대의 지역이다.

 

 

 

동방박사

 

그림 밑부분  close-up

천사

눈, 무섭다

놀라지 말아라


그림으로 입체감을 살리는 방법은?
조각들 사용, 움직임을 찾음

 

#르네상스

르네상스(이탈리아어: Rinascimento[1], 프랑스어: Renaissance, 영어: Renaissance) 또는 문예 부흥(文藝復興), 학예 부흥(學藝復興)은 유럽 문명사에서 14세기부터 16세기 사이 일어난 문예 부흥 또는 문화 혁신 운동을 말한다. 과학 혁명의 토대가 만들어져 중세 근세와 이어주는 시기가 되었다. 여기서 문예부흥이란 구체적으로 14세기에서 시작하여 16세기 말에 유럽에서 일어난 문화, 예술 전반에 걸친 고대 그리스 로마 문명의 재인식과 재수용을 의미한다. 옛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 사상, 예술을 본받아 인간 중심(人間中心)의 정신을 되살리려 하였다. 이 점에서 르네상스는 일종의 시대적 정신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탈리아어로 Il Rinascimento(Rinasimento)라는 어원을 가진 이 말은 프랑스 역사가인 미슐레가 프랑스어인 Renaissance라는 말로 확립시켰으며 이것이 영어에서도 그대로 사용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원 의미는 “재생”(再生, rebirth)이라는 뜻으로 르네상스라는 개념에 포함된 재생이라는 의미는 두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고전 텍스트의 재발견이며 또 하나는 유럽 문화에 생기를 불어넣은 것 자체이다. 흔히 두 번째 의미로 사용된다 르네상스라는 명칭이 개념화되기까지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겪었다.

 


르네상스

재생
부활

인간 육체에 관한

 

누드
정숙한 비너스


#Sandro Botticelli
#산드로 보티첼리

#Alessandro di Mariano Fillipepi

#알레산드로 디 마리아노 필리페피

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문화어: 싼드로 보띠첼리, 1445년 3월 1일 ~ 1510년 5월 17일)는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화가이다. 본명은 알레산드로 디 마리아노 필리페피(Alessandro di Mariano Fillipepi)이지만, "작은 술통"이라는 뜻을 가진 보티첼리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보디첼리 비너스의 탄생
목욕탕의 불
왜? 탄생?

#La nascita di Venere

#비너스의탄생

비너스의 탄생(이탈리아어: La nascita di Venere) 또는 비너스의 탄생은 15세기 르네상스 시대 화가인 산드로 보티첼리의 대표적인 그림 가운데 하나로 이탈리아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다. 로마 신화에서 사랑과 미를 관장하는 여신인 비너스가 성숙한 여성의 모습으로 바다에서 탄생하면서 해안에 상륙하는 내용을 묘사한 그림이다.


왜 그림이? 유명?
과거에서 부터 가져옴




중세는?
거리감도? 입체감도 ?
중세의 이미지는?
피에타상이?

 

피에타
혼내거나 무섭게

#Pietà

#피에타

피에타(이탈리아어: Pietà)는 이탈리아어 슬픔, 비탄을 뜻하는 말로 기독교 예술의 주제 중의 하나이다. 주로 성모 마리아 십자가에서 내려진 예수 그리스도의 시신을 떠안고 비통에 잠긴 모습을 묘사한 것을 말하며 주로 조각작품으로 표현된다. 이는 성모 마리아의 7가지 슬픔,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 그리고 십자가의 길 제13처에 등 예수의 처형과 죽음을 나타내는 주제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피에타
같은 모습과 자세
저 변화는 어디서 온것인가?!

 

미켈란젤로 피에타

 

 

 

#피에타 (미켈란젤로)

피에타(이탈리아어: Pietà, 1498-1499)는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가 조각한 것으로 현재 바티칸 시국 성 베드로 대성전에 보관되어 있는 르네상스 시대 조각 예술의 대표적인 명작품이다. 그의 많은 피에타 상 중에서 최초의 것으로, 당시 로마에 체류 중이었던 프랑스 추기경 장 드 빌레르의 의뢰로 만든 것이었다. 커다란 대리석을 깎아 만든 이 조각상은 장 드 빌레르 추기경의 장례 미사 기념비로 제작되었지만, 18세기에 지금의 성 베드로 대성전 입구 오른쪽에 있는 경당으로 위치가 옮겨졌다. 이 피에타상은 유일하게 미켈란젤로가 직접 자신의 이름을 새긴 작품이기도 하다.

 

#성베대로 대성당

#성베대로 대성전

성베드로 대성전(라틴어: Basilica Sancti Petri, 이탈리아어: Basilica di San Pietro in Vaticano) 혹은 성 베드로 대성당, 바티칸 대성전(Basilica Vaticana)은 바티칸 시국 남동쪽에 있는 대성전을 말한다. 성지 가운데 하나이자 기독교 세계의 모든 교회 가운데 가장 거대한 교회로 유일무이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1][2][3] 전승[4][5][6]에 따르면, 서기 67년에 순교한 예수 열두 제자 가운데 한 사람이자 로마의 초대 주교, 즉 교황 성 베드로의 무덤 위에 대성전을 건립했다고 한다. 성 베드로 대성전이 로마의 수많은 교회 가운데 가장 유명하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대중의 인식과는 달리 으뜸 교회는 아니다. 로마 교구의 대성전의 명예를 지닌 교회는 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 대성당이다.

 

 

 


산타마리아 로밸라 성당

 

#Basilica di Santa Maria Novella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이탈리아어: Basilica di Santa Maria Novella)는 이탈리아 피렌체에 있는 성당이다. 1279년부터 1357년까지 도미니코 수도회 수도사들이 지었으며,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가 디자인을 하였다.

 


마사치오
1401~1428
피렌체
산타마리아 노벨라
삼위일체 1420

 

#Masaccio

#마사치오

마사초(Masaccio, 1401년 12월 21일 ~ 1428년)는 초기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화가이다.

 

 

 

#삼위일체

삼위일체(三位一體, 고대 그리스어: Τριάδος 트리아도스[*], 라틴어: Trinitas 트리니타스[*])란 그리스도교에서 성경적으로 또한 신학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교리이다. 하나님은 본질에서 한 분이시며 위격(位格, 고대 그리스어: ὑπόστασις 휘포스타시스[*])에서는 세 분으로 존재하신다는 것이다.[1] 삼위일체에 대해서 동방교회는 본질에 한 분이신 하나님께서 세 위격으로 되는 신비를 지지했고, 서방교회는 세 위격으로 존재하는 하나님이 동일본질로 한 분 하나님이 되는 신비를 지지하며 신학적 관점의 차이를 보였다.[2]

 

예수님위 하나님

제자 마리아,

만져보고 싶은 사람이 많았다?
와이?

 

좌우 대칭
배치의 구현

마사치오

 

 

 

 

#Agnolo Gaddi 

Agnolo Gaddi (c.1350–1396) was an Italian painter. He was born and died in Florence, and was the son of the painter Taddeo Gaddi.

Taddeo Gaddi was himself the major pupil of the Florentine master Giotto. Agnolo was an influential and prolific artist who was the last major Florentine painter stylistically descended from Giotto. Among his pupils was the author of an art treatise, Cennino Cennini, who mentions him in the book.[1][2]

Giorgio Vasari included a biography of Agnolo Gaddi in his Lives of the Most Excellent Painters, Sculptors, and Architects.

 

 

#The Trinity

This imposing representation of the Trinity (God the Father, his son Jesus on the cross, and the dove of the Holy Spirit) was painted about 1390 and is probably the center of a triptych. Among the leading painters in late-fourteenth-century Florence, Agnolo’s work, with its pastel colors and delicate modeling, was especially important for Lorenzo Monaco, whose four prophets hang nearby.

 

 

#레온알베르티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Leon Battista Alberti, 1404년 2월 18일 ~ 1472년 4월 25일)는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의 철학자이자 건축가이다.

 

 


레온 알베르티

착시의 배치
소실점
선원근법
공간감

 

Agnolo Gaddi
Trinity 1390

 

 

#optical illusion

#錯視

#착시

착시(錯視, optical illusion 또는 visual illusion)란 시각 이미지가 실제 사물의 모습과 다르게 보이는 것을 뜻한다.

 

 

#perspective

#遠近法

#원근법

원근법(遠近法, 영어: perspective)은 눈으로 보는 3차원의 세계를 2차원의 평면으로 옮길 때, 일정한 시점에서 본 것 그대로 멀고 가까운 거리감을 느낄 수 있도록 표현하는 회화 기법이다.

 

 

#vanishing point

#消失點

#소실점

소실점(消失點, : vanishing point)은 원근법에서 실제로는 평행선이 되어 있는 것을 평행이 아니게 그릴 때에, 그 선이 사귀는 점이다. 이론적으로는 이 점은 무한 원점이다. 원근법의 종류에 따라 복수의 소실점이 존재한다.


원근법은 왜 하려고 하나?
지오토 사람의 특성 살리려
사람을 중심으로
원근법은 인간이 세상을 보는 방식



이전의 중세는
신은 원근법으로 보지 않는다
그냥 한번에 다 본다 지금은 사람이 본다
사람이 보는 것
레온 알베르티

산 로마노 전투
파올로 우첼로, 원근법의 대가

#Battaglia di San Romano

#산로마노 전투

산로마노 전투(Battaglia di San Romano)는 1432년 6월 1일 피렌체 외각에서 30마일 떨어진 곳에서 니콜로 다 톨렌티노가 이끄는 피렌체 공화국군과 프란체스코 피치니노가 이끄는 시에나 공화국군 사이에 벌어진 전투이다. 전투의 결과는 보통 피렌체가 유리했다고 여겨지지만 시에나의 연대기에서는 자신들의 승리라고 여긴다. 1430년대에 들어 피렌체는 경쟁 도시 국가 루카와 그들의 동맹인 시에나, 밀라노 등과 분쟁을 벌였다.

 

 

#Paolo Uccello

#파올로 우첼로

파올로 우첼로(Paolo Uccello, 1397년1475년)는 이탈리아 화가이다. 원근법의 연구에 몰두한 우첼로는 마사초의 후계자, 또는 원근법의 발명자라고 불리는데, 실제로는 오히려 시적 환상의 세계를 그리고 있으며, 화려한 색반(色斑)과 풍부한 을 사용하여 장식적 효과를 높이는 고딕의 전통에 살아 온 작가라고 말하는 편이 정확하다.

유명한 <산 로마노의 전투>(내셔널 갤러리, 우피치 미술관, 루브르 박물관)

 

 

#National Gallery

#내셔널 갤러리(싸이트)

#내셔널 갤러리(지도)

내셔널 갤러리(National Gallery)는 대영 박물관과 함께 영국 최대의 미술관 중 하나이다. 1824년에 창설되었다. 수장품의 범위는 시대적으로 초기 르네상스에서 19세기 후반에 이르고, 영국뿐만 아니라 각국의 명작품을 골고루 수장하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Uffizi

#우피치 미술관(싸이트)

#우피치 미술관(지도)

우피치 미술관(이탈리아어: Galleria degli Uffizi)은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에 위치한 미술관이다. 피렌체 역사지구에 있는 시뇨리아 광장에서 가까운 위치에 있다. 이탈리아에서 가장 중요한 박물관 중 하나이자 가장 큰 미술관 중 한 곳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기의 뛰어난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다.

 

 

 

 

#Musée du Louvre

#루브르 박물관(싸이트)

#루브르 박물관(지도)

루브르 박물관(프랑스어: Musée du Louvre)은 프랑스 파리의 중심가인 리볼리가에 있는 국립 박물관이다. 소장품의 수와 질 면에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대영박물관과 함께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박물관이다. 현재의 건물은 루브르 궁전을 개조한 것으로, 파리의 세느강 주변을 포함하여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루브르 박물관 앞의 유리 피라미드 조형물인 루브르 피라미드는 근대에 건설된 것으로 한때 어울리지 않다는 평이 많았으나 현재는 루브르를 대표하는 조형물이 되었다. 프랑스어로 뮈제 뒤 루브르, 그랑 루브르, 또는 단순히 루브르라고도 불린다.

 

 

 


루브르 판


원근법 사용 이유는?
리얼하게
왜 리얼하게?

신이 보던 시대는 신의 눈으로..
이제는 인간의 눈으로..
멀리 있는것 멀리
가까이 있는 것 가까이
사람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시대

 


마키아벨리 군주론
단테 신곡
인간의 행동으로 인한..

 

 

#Niccolò Machiavelli

#니콜로 마키아

니콜로 마키아벨리(이탈리아어: Niccolò Machiavelli, 1469년 5월 3일 ~ 1527년 6월 21일)는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사상가, 정치철학자다. 그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함께 르네상스인의 전형으로 알려져 있다.

 

 

 

#Principe

#The Prince

#君主論

#군주론

군주론(君主論, 이탈리아어: Il Principe [il ˈprintʃipe], 영어: The Prince)》은 이탈리아의 외교관이자 정치철학자 니콜로 마키아벨리가 저술한 16세기의 정치학 저술이다. 마키아벨리의 서한으로 보건데 De Principatibus(군주국에 관하여)라는 라틴어 제목의 한 소책자가 1513년에 이미 널리 읽히고 있었던 듯하다. 그러나 인쇄본은 마키아벨리가 죽고 5년 뒤인 1532년까지 출간되지 못했다. 메디치 가 교황 클레멘스 7세의 허락으로 출간될 수 있었는데, "그 훨씬 이전에, 사실상 필사본 군주론의 첫 등장 이래로 그의 저서에 관해 많은 논란이 일었다."[2]

 

 

 

#La Divina Commedia

#神曲

#신곡

신곡》(神曲, La Divina Commedia)은 저승 세계 여행을 주제로 한 13세기 이탈리아의 작가 단테 알리기에리가 1308년 경부터 죽은 해인 1321년 사이 쓴 대표 서사시이다.

신곡은 이탈리아 문학의 중심 서사시이자 중세 문학의 위대한 작품으로 손꼽힌다. 저자와 같은 이름의 여행자 단테는 베르길리우스, 베아트리체, 베르나르두스의 안내를 따라 지옥-연옥-천국으로 여행한다. 단테는 그 곳에서 수백 명의 신화상 혹은 역사상의 인물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기독교 신앙에 바탕을 둔 죄와 벌, 기다림과 구원에 관해 철학적, 윤리적 고찰을 할 뿐만 아니라 중세 시대의 신학과 천문학적 세계관을 광범위하게 전하고 있다.

 


선 원근법의 사용, 르네상스 인간관

전, 후의

원근법의 시도 파올로 우첼로

리오나르도 바르톨리니 주문

어느때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변화하는지…


코지모 메디치
토스카나 지방 주변환경



로렌초 데 메디치
1449- 사람다움의 아름다움으로 변화




필립포 리피, 수도사
두 천사와 함께 있는 성모자


사람이 어떤 부분에서 매혹이 되는지… 필립포 리피와 제자들

보다첼리와 비슷

보디첼리의 선배






우르비노 공작의 이중 초상
1473





인간에 대한 관찰, 르네상스 인간관 2

산드로 보디첼리, 비너스의 탄생
1484

이 그림이 뭘??





교수님, 무엇이 예쁘냐?
안 예쁘냐?
가까이에서 얼굴 보면??!!??

보디챌리가 얼마나 공을 들였는가


그림 앞에서 다리가 풀리신 분…
화가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것이 느껴진다



1475
자신의 얼굴 넣기


프리마베라 1482


그림 가까이에서 보라
관찰하라
그림이 말을 간다
그림과의 대화

권유합니다

작품 수가 적다
종교적 체함 후 종교화로 감


이그림은 뭘? 무슨 스토리?
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육체가 더 중요
인간의 기반 보다첼리의 수태고지

동그란 그림, 가정용
이것이 과연 성화인가?!
아름다운에 대한 보는눈의 상승

여성과 사람이 가진 아름다움을 표현
아름다움, 자연스러움 역풍은?
보디첼리가 이 후 종교에 심취
비방 1495

1490 수태고지
옷으로 가림
인간에서 종교로…철학이 바뀐듯…

좌, 어릴때
우, 늙어서

이분을 만나서 변함
지롤라모 사보나롤라
1452-1498

르네상스라는 산의 정점


그리스도 세례 1473-78
베르키오 공방?!

한사람이 그린 그림이 아님
제자와 같이…
파란물감 비싸다
물감별로 가격이 다르다

스승의 마무리?
제자들이 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 그린다
어디?
손과 얼굴


다빈치가 그린…
큰그림 중 이 부분만…
옷의 주름
디테일

베르키오는 조각과 건축으로…

피렌체에서…다빈치 작품이 많이 없다
납품기일..
밀라노로 넘어감

 




왜 이렇게 수태고지가 많은가?
수도원, 성당에 걸려야… 다빈치의 섬세함
옷주름, 장식, 풍경등등 다빈치
1481
미완성 그림이 많다
그리다 도망간…

밑그림
다빈치를 넘어서서…





미켈란젤로로 간다

성가족

 

세례자 요한, 요셉
털옷, 막대기, 곱슬머리
파란색 고귀함
도상학
예수의 아버지…
왜 이렇게 나이가 들었습니까?
마리아 동정녀



색채, 감각

피에타 페루지노
1493
라파엘로의 스승

성화에 과학적 적용
피에타 서포터가 받쳐준다

피에타 규칙이 있다? 시신이 땅에 닿으면 안된다는 규칙 자연스럽고 조화로움
정점


미켈란젤로 디테일 함






라파엘로 산치오
가정용 성화
책을 든 마리아
곱슬머리 요한, 털옷 라파엘로라는 정점 그것을 꺾으려면…
다른 형태로…
Martyrdom of

우피치 3층

소도마
인간의 육체의 가학
사람의 육체를 극한으로 몰고 감

자극적

 

인간은 어떤 그림에서…어떤 매력에 빠져드는가?

휴식

두오모 돔



지오토 인간의 첫 육체
도전
도전
변화
변화
정점 라파엘로
화가의 다른시도






우피치 아래층으로 이동
베네치아 스타일
우르미노의 비너스
유명한 이유?

타치아노

 

마네, 비교작 티치아노 그림 보고…

 



현대화 시킴
미학의 차이? 베네치아 화파
피렌체와 좀 다르다
색채와 촉감 질감에 집중
정교한 선의 표현 -피렌체 스타일
그림이 가지고 있는 힘? 유화물감
강아지와 고양이

티치아노의 그림
천의 질감
머리카락 색
회화의 왕



정점?
예술의 정점
한방향으로 올라가다가 내려간다

다른 무엇인가를 찾아…


페르세우스
안드로메다

한프레임안에 여러 같은 사람

매너리즘의 시대



Piero de Cosimo Perseus Freeing Andromeda

Andrea del Sato
아르피아의 성모 1517
잘그린것 같은데 못그린 느낌


파르미지아니노 1535
목이 긴 성모 마리아
소설 탄생, 이그림으로 만든 소설
여태까지 나타나지 않은 형태
해르메스의 기둥, 한국 소설
이그림 하나로
사연
발, 방석, 조각, 구설수



바로크 시대


그 다음 바로크 시대로 넘어감
카라바지오 그림
메두사
페르세우스, 메두사 잡아와라
헤르메스 신발, 투명망토, 방패, 다빈치가 그린 매두사 방패 그림
사람들이 기절했다 솔가가 그린 그림에 새가 앉으려다 떨져 죽은 이야기 같은… 로마에 흔한 독사
젊은 시절의 바쿠스
카라바지오의 특징은 뒷배경을 날린다
앞쪽에 떨어지는 조명으로 주연만 중심

 

우, 나폴리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1593~1653
유디트
적장의 목을 벤다
서양판 논개
강력한 충격

본인의 경험 렘브란트 그림, 카라바지오의 영향 시대의 유행 이후 그림에는 힘이 빠진다




우피치를 나오면 저녁이 된다



미켈란젤로 일화

시장

한부분 수리


아카데미아 미술관의 다비드
왜? 이것이?
조각을 다양한 각도로, 구도로 본다
정보를 취합하고…
우리가 도대체 예술작품을 보고 무엇을 얻으려고?
오리지널이 가지고 있는 힘이?
작가의 손자국을 느끼는가?


산조반니의 세레당


천국의 문
기베르티 vs. 부르넬리키
Lorenzo Ghiberti, Sacrifice

피렌체의 시민들이 고름
로렌조가의 돈과 힘 뿐만 아니라 누가?
두오모의 돔, 공사
필리폰 부르넬리스키 문화 예술에 대한 시민의 역활
콩굴로 선택을 하도록?
채택하도록

이 선택의 자신감은 어디에서 오는가!

천재들의 도시

그 사람들이 활동하게 만든 안목
시민들


1400연대 그려짐
보호유라

왜 명작인가?



피렌체 뭐가 제일 좋더냐?
산마르코 수도원
외부와 단절
중정
벽화

수태고지


프라안젤리코

이 그림이 진짜냐?
가짜를 누가 지키냐?

복원한지 얼마 안됐다

주님의 뜻이 그대로 이루어 질것 입니다



천사의 얼굴?
천사의 자세?

이 그림을 그릴 당시 화가의 심정은?

마리아
아들이 성장해서…
로마를 배반해서…그 고통을 미리 안다
천사의 얼굴…
내가 당신을 걱정한다

르네상스의 가치

이탈리아 사람들의 가치






알아듣냐?
알고 이야기 하는거냐?
할매, 시집올때 오빠의 얼굴 예술의 본질?
이털리아의 피렌체의…
인간들의 스토리를 담았다 오래된 사람들과의 대화
우리의 마음을 흔들어 놓을수 있을까?!
마지막… 한마디


한 사건
고통스러운 시간

그림으로 대화하는 사랑
관심
치유
위로



다음은 러시아, 에르미타주….


램브란트, 돌아온 탕자

끝나지 않는 마티즈의 그림…







더 찾아보기…

https://www.visituffizi.org/museum/uffizi-floor-plans/

 

Uffizi Museum Floor Plans: Planning Your Visit to the Uffizi

The floor plans for the Uffizi Gallery will help you plan your visit better, particularly if your time in Florence and at the Uffizi is limited. Find the works of art you'd like to see and know where to head once you enter the museum.

www.visituffizi.org




https://ko.m.wikipedia.org/wiki/%ED%8C%8C%EC%9D%BC:Galleria_degli_Uffizi_court_crop.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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