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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라보기, 찾기, PM, Project Manager, PM, Product Manager, PO, Project Owner, 프로젝트 매니저, 프로덕트 매니저, IT 분야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는 한시적인 일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관리 방법론(통합, 범위, 시간, 원가, 품질, 인력, 의사소통, 위험, 조달관리)에 따라 가장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프로젝트의 계획과 실행에 있어서 종합적인 책임을 가진 직책 또는 직무이다.[1]-위키백과
PO, Product Owner
PM, Product Manager
PM, Project Manager
PL, Project Leader
SI, System Integration
PL,
= PM + PM + PM
Project Leader
= Project Manager + Project Manager + Project Manager
Product Manager > Project Owner
프로덕트 오너의 상사 역활, 외부와의 소통 및 관련 업무를 담당
Project Owner
Product Manager
서비스 기획자
Front-end
Back-end
Dev-Ops
QA
UX 디자이너 (User Experience Designer)
이용자 리서쳐(User Researcher)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
마케팅/세일즈/비즈니스개발 (Exteral Operations)
비지니스/재무/HR/IT (Internal Operations)
고객관리부서
비지니스 오퍼레이션
파이낸스
HR
IT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란?
프로덕트 매니저란 초기 아이디어 단계부터 제품 출시를 총괄하는 담당자. 제품 전략을 관리하고(Product Strategy), 우선순위를 결정하고(Prioritization), 계획을 실행(Excecution)하는 포지션.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비전과 가치를 정의하고, 고객 요구 사항과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제품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개발, 디자인, 마케팅 및 영업과 같은 팀과 협력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또한 제품이 회사의 목표를 충족 및 일치하는지 확인할 책임도 있음
프로덕트 매니저는 모든 이해 관계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회사, 고객 및 제품 팀 간의 커뮤니케이션 및 다리 역할을 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음
프로덕트 매니저의 정의는 기업이 속한 도메인과 조직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음
#프로젝트 매니저와
#프로덕트 매니저,
#무엇이 다를까?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와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는 둘 다 PM이라고 불리지만 IT 기업에서 PM은 일반적으로 프로덕트 매니저를 뜻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와 프로젝트 매니저는 이미 이름에서 나와 있듯 제품을 뜻하는 ‘프로덕트’, 일감 및 과제를 뜻하는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담당자라는 점이 다른데요. 책임과 업무 범위에서도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특정 기간과 예산 내에서 프로젝트를 계획, 실행 및 종료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고 조직의 목표와 목표를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팀과 협력합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리소스, 일정 및 예산을 관리할 책임이 있으며 프로젝트가 제시간에 예산 범위 내에서 제공되도록 노력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와 프로젝트 매니저는 모두 고객 및 제품을 성공하게 하는 일을 담당하지만 프로덕트 매니저는 아이디어에서 출시까지 제품 개발 및 관리에 중점을 둔다면 프로젝트 관리자는 특정 프로젝트 실행 관리에 중점을 둡니다.
#서비스 기획자와
#프로덕트 매니저,
무엇이 다를까?
서비스마다 차이는 있지만 IT 기업에서 서비스 기획자는 주로 요구사항에 따라 웹 또는 앱 서비스의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합니다. 특정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존 서비스 또는 신규 서비스의 정책과 기능을 정의하고 IA(Information architecture, 인포메이션 아케틱쳐)를 설계하며 User-Flow(유저 플로우)를 짜고 스토리보드 문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역시 기업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서비스 기획자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담당하는 제품 전략 업무, 지표 관리 및 분석 업무보다는 디테일한 화면 설계, 스토리보드 작성 등의 업무 비중이 높습니다.
PM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역량과 스킬
프로덕트 매니저의 주요 업무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고객 요구 사항의 균형을 맞추는 동시에 여러 이해 관계자 및 경쟁 우선순위가 있는 복잡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으로 유능한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역량과 스킬이 필요합니다.
1. 커뮤니케이션 역량
아이디어와 요구 사항을 개발 및 비개발 이해 관계자에게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할 수 있는 숙련된 커뮤니케이터여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리스너면 더욱 좋겠죠.
2. 의사결정 역량
프로덕트 매니저라면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시장 통찰력 및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정보에 입각한 시의적절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제품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상충하는 우선순위의 균형을 맞추고 절충안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3. 비즈니스 통찰력, 고객 중심 사고
프로덕트 매니저는 시장과 고객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사람입니다. 시장과 고객이 원하는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비즈니스에 대한 감각과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4. 리더십
프로덕트 매니저는 다양하게 얽혀있는 이해관계자와 원활한 협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부서 간 역할을 조정하고,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어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리더십은 필수입니다.
5. 제품 전략
전체 비즈니스 전략과 일치하는 제품 전략을 정의하고 실행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시장 기회를 식별하고, 경쟁 시장을 평가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로드맵을 구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일정 관리
제품을 적시에 배포하는 일정을 만들고 관리하는 스케줄 매니징 역량도 빼놓을 수 없겠죠. 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을 파악하고 완화할 수 있어야 하고요. 경우에 따라 일정을 조정하는 유연함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7. 문제 해결
문제를 식별하고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협력하여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8. 데이터 활용
데이터는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중요한 도구입니다. PM이 데이터를 잘 다룰 수 있다면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행동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제품 개선 영역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제품의 성공을 측정하고 제품 방향에 의사결정을 내리는데도 데이터가 큰 도움이 될 수 있고요.
9. 개발 관련 지식
개발팀과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하고, 기술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제품 로드맵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프로덕트 매니저도 개발 프로세스와 사용된 기술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codestates.com/blog/content/pm-%EC%84%9C%EB%B9%84%EC%8A%A4%EA%B8%B0%ED%9A%8D%EC%9E%90-%EC%B0%A8%EC%9D%B4
https://brunch.co.kr/@svillustrated/4
https://www.codestates.com/blog/content/%EB%B9%84%EC%A6%88%EB%8B%88%EC%8A%A4-%EB%AA%A8%EB%8D%B8-%EC%BA%94%EB%B2%84%EC%8A%A4
서비스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는 기획(경영)팀 / 개발팀 / 디자인팀이 조직 형태로 나뉘며 해당 팀 사이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각 팀에는 프로젝트 매니저(ex. 개발 PM)이 있고 서비스 기획자는 여러 자료들을 기반으로 설득하고, 구현하기 위해 스토리보드나 기능 정의서, IA, 플로우 차트 등 기획 문서를 활용해 요구사항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전달한다.
Product Manager(PM)
PM도 서비스 기획자와 비슷한 업무를 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한 팀안에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있다는 점이다. 기능이나 프로젝트 단위로 팀이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프로덕트와 관련하여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리고 제품을 개선해나가는.
그래서 서비스 기획자보다 덜 상세한 기획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고 좀 더 넓은 범위를 담당한다.(ex. 마케팅, 영업 분들과 커뮤니케이션까지)
PM은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비즈니스 임팩트를 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이 때, 고객 경험을 설계하고 법률/규제/윤리/도덕 등 프로덕트 리스크를 관리하고 운영 효율화 등의 목표를 가지고 있기도 한다.
PM의 역할
-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석, 핵심 도출해 목표 설계
- 개발자와 기술에 대한 어느 정도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언어로 소통
-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협업을 이끌고 조직을 리드하고 동기부여하기
- 프로덕트와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찾아내기 위한 실험과 검증
- 비즈니스 임팩트를 끌어내기 위한 전략을 설계하고 이를 프로덕트로 실현시키기
- 제품 개발 프로세스 관리 및 운영, 리딩
- 시장 상황, 고객의 니즈, 비즈니스 기회 등을 파악해 제품 전략, 성장 로드맵 및 신사업 기획
- 유저의 제품 사용성을 고민하고 최적의 유저 플로우 제공
Product Owner(PO)
PM은 프로덕트 매니저로 제품의 전반적인 것들을 총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PO는 정의만 다르지 하는 일은 거의 비슷하다. 차이점이라면 Prodct Owner는 프로덕트 초기 단계 및 전반적인 비즈니스 임팩트와 관련된 고민을 한다면, PM은 프로덕트 안정화 단계 및 세세한 효율화나 체계화 부분에서 그 역할을 하고 있는 경우다.
PM과 PO를 같이 묶어서 PM과 서비스 기획자와의 차이점을 비교한다면
조직 운영방식 및 구조이다.
- 기획, 디자인, 개발팀이 분리되어 있으면 --> 서비스 기획자
- 팀의 리더로 기획자가 배치되고 개발자, 디자이너와의 피드백, 협업을 통해 최종 산출물을 만드는 조직 운영 방식은 --> PM
내가 생각하는 PM
PM은 길잡이라고 생각한다. 여러 사람이 같이 일하면 이해 관계도 다르고 보고 경험한게 달라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정리되지않은 이야기들이 마구마구 나온다. PM은 모두의 목소리를 듣고 가장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을 제안해 다른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도 인정하고 따라갈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PM이 한 쪽으로 치우쳐져 있거나 길에 대한 감각이 없으면 해당 제품의 성공 여부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개성 넘치고 능력있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을 트러블없이 순둥순둥 최고의 팀워크를 이끌어내는 것이 길잡이 역할의 prerequisite이다. 길이 있어도 팀원이 안따라오면 어쩔껀가!
https://velog.io/@blockzzie/PM-%EC%84%9C%EB%B9%84%EC%8A%A4-%EA%B8%B0%ED%9A%8D%EC%9E%90-PM-PO-%EC%97%AD%ED%95%A0-%EC%B0%A8%EC%9D%B4%EC%A0%90
https://scaledagileframework.com/product-owner/
Product Manager
탄생, 삶, 죽음
제품의 탄생, 유지 보수, End of Service
Roadmap, 프로덕트 stretegy, 프로덕트 Planning
https://brunch.co.kr/@ywkim36/62
https://brunch.co.kr/@ywkim36/10
#대략적인 이해는 가지만 아직도 개념이 혼란스럽다.
PL > PO > PM > 개별 개발자
모든 글을 종합해 보면, 정도로 크게 보면 어떻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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