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松泉, 인생글, 바라보기

바라보기, 찾기, 내가 가장 좋아하는 그림 Best 5,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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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라보기, 찾기, 내가 가장 좋아하는 그림 Best 5, 진행중

 
#직접 본 그림 중 가장 좋아하는 그림
 
#1
#Self-Portrait, Vincent Willem van Gogh
#반고흐 자화상
 

 

  • 제목: Self-Portrait
  • 제작자 출생/사망 날짜: 1853년 - 1890년
  • 제작자 국적: 네덜란드 사람
  • 제작자 성별: 남성
  • 제작연도: 1889
  • 크기: 폭540 x 높이650mm
  • 기원: Gachet 박사의 자녀인 Paul Gachet와 Marguerite Gachet의 선물, 1949년
  • 원래 제목: 예술가의 초상
  • 권리 : © 오르세 미술관, dist.RMN / 파트리스 슈미트
  • 화가: 빈센트 반 고흐
  • 작품유형: 캔버스에 오일
  • 외부 링크: https://www.musee-orsay.fr/en/collections

1848년부터 1914년까지의 미술 컬렉션을 전시하는 오르세 미술관
 
 
▶ ▶ ▶ 오르세 미술관을 다 돌고 다리에 힘이 없어 주저 않고 싶을때, 이 그림을 만났는데...이 자화상의 붓터치가 이글거리며 움직이는것을 보았다. 스탕달 신드롬은 아닌것 같았지만, 한동안 그림앞을 떠나지 못했다. 왜냐하면, 고흐의 자화상이 살아 움직였기 때문이다. 그림이 말을 건다라는 것, 대화가 가능하다는것...
 
 
#2
#2-1
#The eight compositions of the Water Lilies
#수련 8 작품
 
#The Water Lilies - Tree Reflections
#Reflets d'arbres
#수련 - 나무 반사(?)
#수련 - 물에 비친 나무

 

  • 제목: The Water Lilies - Tree Reflections
  • 제작자 출생/사망 날짜: 1840년 - 1926년
  • 제작자 국적: 프랑스 국민
  • 제작자 출생 장소: 파리
  • 제작자 성별: 남성
  • 제작자 사망 장소: 지베르니
  • 제작연도: 1915/1926
  • 크기: 폭8500 x 높이2000mm
  • 기원: 클로드 모네 기증, 1922
  • 원래 제목: 나무 반사
  • 화가: 클로드 모네 ( Monet, Claude)
  • 작품유형: 그림
  • 권리: © RMN(Musée de l'Orangerie) / 미셸 우르타도(Michel Urtado)

 
 
#2-2
#The Water Lilies - The Clouds
#Les Nuages
#수련 - 구름

 

  • 제목: The Water Lilies - The Clouds
  • 제작자 출생/사망 날짜: 1840년 - 1926년
  • 제작자 국적: 프랑스 국민
  • 제작자 출생 장소: 파리
  • 제작자 성별: 남성
  • 제작자 사망 장소: 지베르니
  • 제작연도: 1915/1926
  • 크기: w12750 x h2000mm
  • 기원: 클로드 모네 기증, 1922
  • 원래 제목: 구름들
  • 화가: 클로드 모네 ( Monet, Claude)
  • 작품유형: 그림
  • 권리: © RMN(Musée de l'Orangerie) / 미셸 우르타도(Michel Urtado)

 
#2-3
# The Water Lilies - Clear Morning with Willows
#Le Matin clair aux saules
#수련 - 버드나무가 있는 맑은 아침

 

  • 제목: The Water Lilies - Clear Morning with Willows
  • 제작자 출생/사망 날짜: 1840년 - 1926년
  • 제작자 국적: 프랑스 국민
  • 제작자 출생 장소: 파리
  • 제작자 성별: 남성
  • 제작자 사망 장소: 지베르니
  • 제작연도: 1915/1926
  • 크기: w12750 x h2000mm
  • 기원: 클로드 모네 기증, 1922
  • 원래 제목: 버드나무가 있는 맑은 아침
  • 화가: 클로드 모네 ( Monet, Claude)
  • 작품유형: 그림
  • 권리: © RMN(Musée de l'Orangerie) / 미셸 우르타도(Michel Urtado)

 
 
#2-4
# The Water Lilies - The Two Willows
#Les Deux Saules
#수련 - 두개의 버드나무

 

  • 제목: The Water Lilies - The Two Willows
  • 제작자 출생/사망 날짜: 1840년 - 1926년
  • 제작자 국적: 프랑스 국민
  • 제작자 출생 장소: 파리
  • 제작자 성별: 남성
  • 제작자 사망 장소: 지베르니
  • 제작연도: 1915/1926
  • 크기: w17000 x h2000mm
  • 기원: 클로드 모네 기증, 1922
  • 원래 제목: 두 개의 버드나무
  • 화가: 클로드 모네 ( Monet, Claude)
  • 작품유형: 그림
  • 권리: © RMN(Musée de l'Orangerie) / 미셸 우르타도(Michel Urtado)

 
 
 
#2-5
#The Water Lilies - Setting Sun
#Sunset
#Soleil couchant
#수련 - 석양
#수련 - 일몰
#수련 - 해질녘
 

 

  • 제목: The Water Lilies - Setting Sun
  • 제작자 출생/사망 날짜: 1840년 - 1926년
  • 제작자 국적: 프랑스 국민
  • 제작자 출생 장소: 파리
  • 제작자 성별: 남성
  • 제작자 사망 장소: 지베르니
  • 제작연도: 1915/1926
  • 크기: 폭6000 x 높이2000mm
  • 기원: 클로드 모네 기증, 1922
  • 원래 제목: 일몰
  • 화가: 클로드 모네 ( Monet, Claude)
  • 작품유형: 그림
  • 권리: © RMN(Musée de l'Orangerie) / 미셸 우르타도(Michel Urtado)

 
 
 
#2-6
# The Water Lilies - Green Reflections
#Reflets verts
#수련 - 녹색 반사(?)
#수련 - 물에 비친 수초

 

  • 제목: The Water Lilies - Green Reflections
  • 제작자 출생/사망 날짜: 1840년 - 1926년
  • 제작자 국적: 프랑스 국민
  • 제작자 출생 장소: 파리
  • 제작자 성별: 남성
  • 제작자 사망 장소: 지베르니
  • 제작연도: 1915/1926
  • 크기: 폭8500 x 높이2000mm
  • 기원: 클로드 모네 기증, 1922
  • 원래 제목: 녹색 반사
  • 화가: 클로드 모네 ( Monet, Claude)
  • 작품유형: 그림
  • 권리: © RMN(Musée de l'Orangerie) / 미셸 우르타도(Michel Urtado)

 
 
 
#2-7
#The Water Lilies - Morning
#Matin
#수련 - 아침

 

  • 제목: The Water Lilies - Morning
  • 제작자 출생/사망 날짜: 1840년 - 1926년
  • 제작자 국적: 프랑스 국민
  • 제작자 출생 장소: 파리
  • 제작자 성별: 남성
  • 제작자 사망 장소: 지베르니
  • 제작연도: 1915/1926
  • 크기: w12750 x h2000mm
  • 기원: 클로드 모네 기증, 1922
  • 원래 제목: 아침
  • 화가: 클로드 모네 ( Monet, Claude)
  • 작품유형: 그림
  • 권리: © RMN(Musée de l'Orangerie) / 미셸 우르타도(Michel Urtado)

 
 
 
 
#2-8
# The Water Lilies - Morning with Willows
#버드나무가 있는 아침
#Le Matin aux saules

 

  • 제목: The Water Lilies - Morning with Willows
  • 제작연도: 1915/1926
  • 크기: w12750 x h2000mm
  • 기원: 클로드 모네 기증, 1922
  • 화가: 클로드 모네 ( Monet, Claude)
  • 권리: © RMN - 그랑 팔레(Musée de l'Orangerie) / Michel Urtado
  • 재료: 그림


Claude Monet
Le Matin aux saules
Entre 1914 et 1926
Trois "panneaux" à l'huile accolés sur toile marouflée sur le mur
H. 200 ; L. 1275 cm
© RMN-Grand Palais (Musée de l'Orangerie) / Hervé Lewandowski
 
 
 ▶핸드폰으로 보니, 수련이란 작품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이 사진이 꼭 필요한것 같다.

 
▶ ▶ ▶ 말로만 듣던 수련을 가까이서 보고서는...백문이불여일견을 한번에 느낄수 있었다. 직접보지 않고는 그 감정을 설명하여 전달할 수 없을 정도의 크기이다. 교과서에서만 보던 저 작은 그림이 저런 거대한 그림이었음을...마치 연못에서 뱃놀이하며 보는 수련이라니...사방에 수련뿐 이라니...
 
 
#3
#Dance at Le Moulin de la Galette
#르 물랑 갈레트에서의 댄스

 
 

  • 제목: Dance at Le Moulin de la Galette
  • 제작자 출생/사망 날짜: 1841년 - 1919년
  • 제작자 국적: 프랑스 국민
  • 제작자 성별: 남성
  • 제작연도: 1876
  • 기원: 귀스타브 카유보트 유증, 1894년
  • 원래 제목: 물랭 드 라 갈레트의 공
  • 화가: 오귀스트 르누아르
  • 작품유형: 캔버스에 오일
  • 외부 링크: https://www.musee-orsay.fr/en/collections

 
▶ ▶ ▶ 이 그림은 그 장소에 가보았기 때문에 살아있는 듯 느껴진다. 르누아르가 지금 시대에도 이 장소 이거리에서 그림을 계속 그리고 있는 것이다.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며 그 시간을 관통하는 시간속에 같은 곳 다른시간의 차이를 엿볼수 있었다.
 
 
#4
#Woman with a Parasol - Madame Monet and Her Son
#양산을 쓴 여인 - 모네 부인과 그녀의 아들

 
 

  • 제목: Woman with a Parasol - Madame Monet and Her Son
  • 제작자: 클로드 모네 ( Monet, Claude)
  • 제작연도: 1875년
  • 크기: 전체: 100 x 81cm(39 3/8 x 31 7/8인치) 액자: 119.4 x 99.7cm(47 x 39 1/4인치)
  • 출처: 1876년 예술가부터 파리의 Georges de Bellio 박사 [1828-1894]까지; M과 Mme에게 상속됨 [그녀는 Victorine de Bellio, 1863-1958] Ernest Donop de Monchy, 파리, 적어도 1897년까지. 아마도 (Paul Rosenberg and Co., 런던, 뉴욕 및 파리).[1] Georges Menier, 파리, 1924년;[2] (Menier sale, Palais Galliera, 파리, 1965년 6월 15일, no. 121); Paul Mellon [1907-1999], Upperville, VA를 위해 (Hector Brame, Paris)에서 구입함; 1983년을 NGA에 선물했습니다. [1] 그림은 번호로 인용됩니다. Remus Niculescu의 미발표 de Bellio 컬렉션 목록에서 86, "Georges de Bellio, l'Ami des Impressionists (I)," _Paragone_ 247(1970년 9월). NGA 큐레이터 파일에 있는 1970년 4월 12일 Niculescu가 Paul Mellon에게 보낸 편지도 참조하세요. 이것은 1917년 4월 16일 Donop de Monchy가 Paul Rosenberg에게 판매한 Monet "Femme au monticule"일 수 있습니다(영수증, Paul Rosenberg Archives, 뉴욕 현대 미술관, 파일 1.c.24b, NGA 큐레이터 파일 사본). [2] 이 그림은 1924년 파리에서 열린 Première exposition de collectionneurs auprofit de la Société des Amis du Luxembourg에 Menier가 대여한 것입니다.
  • 재료: 캔버스에 오일

 
 
# Woman with a Parasol - Madame Monet and Her Son
#양산을 쓴 여인 - 모네 부인과 그녀의 아들

 

  • 제목: Woman with a Parasol - Madame Monet and Her Son
  • 제작자: 클로드 모네, ( Monet, Claude)
  • 제작연도: 1875년
  • 크기: 전체: 100 x 81cm(39 3/8 x 31 7/8인치) 액자: 119.4 x 99.7cm(47 x 39 1/4인치)
  • 출처: 1876년 예술가부터 파리의 Georges de Bellio 박사 [1828-1894]까지; M과 Mme에게 상속됨 [그녀는 Victorine de Bellio, 1863-1958] Ernest Donop de Monchy, 파리, 적어도 1897년까지. 아마도 (Paul Rosenberg and Co., 런던, 뉴욕 및 파리).[1] Georges Menier, 파리, 1924년;[2] (Menier sale, Palais Galliera, 파리, 1965년 6월 15일, no. 121); Paul Mellon [1907-1999], Upperville, VA를 위해 (Hector Brame, Paris)에서 구입함; 1983년을 NGA에 선물했습니다. [1] 그림은 번호로 인용됩니다. Remus Niculescu의 미발표 de Bellio 컬렉션 목록에서 86, "Georges de Bellio, l'Ami des Impressionists (I)," _Paragone_ 247(1970년 9월). NGA 큐레이터 파일에 있는 1970년 4월 12일 Niculescu가 Paul Mellon에게 보낸 편지도 참조하세요. 이것은 1917년 4월 16일 Donop de Monchy가 Paul Rosenberg에게 판매한 Monet "Femme au monticule"일 수 있습니다(영수증, Paul Rosenberg Archives, 뉴욕 현대 미술관, 파일 1.c.24b, NGA 큐레이터 파일 사본). [2] 이 그림은 1924년 파리에서 열린 Première exposition de collectionneurs auprofit de la Société des Amis du Luxembourg에 Menier가 대여한 것입니다.
  • 재료: 캔버스에 오일

 
 
▶ ▶ ▶ 4번째중 두번째 그림을 더 좋아하지만, 뉴욕현대 미술관에 있어서...직접 볼 수는 없었다. 하지만 첫번째 그림과 같은 같은곳 같은시기에 그려진것 같아 더 공감이 간다. 우산을 든 여인이 이렇게 아름다워도 되는것인지...
 
 
#5 고민중
 
 
 
 
 


 
# 스탕달 신드롬(Stendhal syndrome, 또는 스탕달 증후군)은 아름다운 그림 같은 뛰어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면서 심장이 빨리 뛰고, 의식 혼란, 어지러움증, 환각 등의 증상을 경험하는 현상이다. 실제로 한 달에 한 명 정도의 관광객이 급격한 정신적 혼란을 느껴서 피렌체의 산타 마리아 누오바 병원에 실려온다고 한다.
'스탕달 신드롬'이라는 명칭은 프랑스의 작가 스탕달 1817년 이탈리아 피렌체를 방문하여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품인 '베아트리체 첸치의 초상'#을 감상하다가 무릎에 힘이 빠지고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을 수 차례 경험한 데서 비롯되었다.

스탕달은 자신이 겪은 현상을 그의 책 《나폴리와 피렌체: 밀라노에서 레기오까지의 여행》에 묘사했고 '스탕달 증후군'이라는 이름은 여기에서 왔다. 19세기 초반부터 우피치 미술관에서 미술품을 감상하다가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기절하는 사람들에 대한 기록이 있었지만, 1979년 이탈리아의 정신의학자 그라치엘라 마게리니(Graziella Magherini)가 이런 현상을 경험한 약 100여 건 이상의 여행객들의 사례를 조사하면서 유명해졌다
 


#어둠속의 대화 (dialogueinthedark.co.kr)
 
무지한 나와 암흑속에서 만나게 된다.
Dialogue in the Dark를 갔을때, 모든 시각을 잃고 촉각과 청각에만 의지해서 앞으로 나아갈때 느꼈던 새로운 감각과의 조우, 낯선 반가움과 두려움이 공존하였다. 그림을 만나서도 그러한 공감각 혹은 초감각을 만날수 있음에 감사한다.
 


 
#이제서야 정리해보는 내가 직접 만난 그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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